[중앙뉴스=김종호 기자] 한국화이자제약이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성분명: 실데나필 시트르산염)’와 ‘비아그라엘(성분명: 실데나필 시트르산염)’의 정품 여부를 확인시켜주는 ‘블루다이아몬드’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소비자가 제품 패키지에 부착된 스티커의 스크래치를 제거해 웹사이트에 고유 번호를 입력하면 정품인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화이자는 "기존에는 제품 패키지의 홀로그램을 통해 정품 여부를 구별했으나 최근 홀로그램까지 위·변조하는 사례가 있어 제품별로 고유번호를 부여하기로 했다"며 "가짜 발기부전치료제가 야기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비아그라를 복용하는 환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인터넷 등을 통해 가짜 발기부전치료제 유통이 늘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에 따르면 발기부전치료제를 이용한 적이 있는 20∼79세 성인 1천500명 가운데 67.7%가 의사 처방 없이 인터넷을 통해 불법 유통되는 제품을 사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식약처가 이처럼 온라인으로 불법 판매되는 발기부전치료제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모두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할 수 없는 가짜로 확인됐다.

 

건국대 충주병원의 양상국 비뇨기과 교수는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한 4명 가운데 3명이 부작용을 경험하는 등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로 인한 피해 사례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가짜 약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