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철거가 아닌 터전을 재생해 주민과 함께 마을에 대한 희망을 갖는 공간 조성

[중앙뉴스=박미화기자]부산시는 민선 6기 출범에 따라 골고루 더불어 잘사는 부산을 만들고 부산시는 민선 6기 출범에 따라을 개선하기 위해 정비(예정)구역 및 뉴타운 해제지역 중 5곳을 ‘2015년 문화복합형 주거환경관리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노후 건물을 전면 철거하는 대규모 도시개발 방식 대신 주민들이 주도해 지역실정에 맞게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도로·공원 등의 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 정비·설치는 공공에서 실시하고, 주택의 신축과 리모델링은 주민들이 필요에 따라 진행하게 된다.

 

주민의 참여 속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주택 개량 및 관리 지원을 통해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주민공동체 활성화사업으로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어 정비사업의 새로운 대안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곳은 △금정구 부곡동 희망삼차로 주거환경관리사업 △북구 구포동 대리마을 주거환경관리사업 △사상구 감전2 주거환경관리사업 △남구 우암3 주거환경관리사업 △영도구 전통신선마을 소망거리조성 주거환경관리사업 등 5개소.커뮤니티 공간 조성, 소 수탈 현장 기념관, 전통문화 테마형 담장 등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시설과 도로 개설, 쌈지공원 조성, 주차장(그린 파킹 등) 조성, 범죄예방디자인,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기반시설이 설치된다. 1개소 당 32억 원씩 총 16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민이 마을에 대한 희망을 갖고 서로 어우러져 함께 하는 주민참여형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재개발·재건축 해제지역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