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단속 및 감시활동을 강화를 통해 환경피해를 사전 예방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상북도가 설 연휴 환경오염 예방을 위한 특별감시 활동에 돌입한다.설 연휴 전·후 안전한 경북, 맑고 깨끗한 청정경북을 만들기 위해 민관감시체계 구축,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관련시설에 대한 특별단속 및 감시활동을 강화를 통해 환경피해를 사전 예방한다.

 

금번 특별감시는 홍보계도·단속은 9일 부터 오는17일까지 실시하며 순찰·상황실은18일부터~오는22일까지 운영한다.환경관리 취약업체 기술지원은 오는 23일~오는27일 까지 지원 등 3단계로 추진된다.설 연휴 전에는 주요시설에 대한 사전계도 및 자율점검을 유도하는 한편, 환경오염 취약업소 중심 기획단속을 실시한다. 같은 시기 간부공무원의 주요 환경기초시설 등 주요시설 현지점검도 이뤄진다.

 

설 연휴 중에는 환경부와 비상연락체계를 구축‘상황실’설치·운영 및 하천 순찰을 강화한다.

환경오염사고에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도 종합상황실(환경안전과)과 23개 시·군간 긴밀한 연락체계와 조기수습 시스템구축을 비롯해 낙동강 중·상류지역과 공단배수로 및 주요하천을 순찰 할 계획이다.

 

권오승 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예방적·근원적 안전사고예방을 강화하는 한편, 폐수무단방류, 비정상가동과 같은 중대 환경법령 위반 시 조업정지와 고발 등 엄중조치 하겠다며 강조하고,환경 오염행위를 발견할 경우 즉시 환경신문고(국번없이 128)에 신고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