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남중권발전협, 선도사업 재정계획 반영 및 사업비 국비비율 상향 요청

 


동서남해안권 상생발전을 위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제4차 정기회의가 지난 17일 9개 시·군 지자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에서 개최됐다.

협의회는 광양·여수·순천·고흥·보성 등 전남 5개 시·군과 진주·사천·남해·하동 등 경남 4개 시·군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도권과 대칭축에 있는 남해안을 집중 발전시킴으로써 수도권에 쏠려있는 불균형 해소와 남해안 시·군의 상생을 위해 2011년 창립됐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5개의 협의 안건을 제시하고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 정부 지원 공동 건의문과 '동서통합지대 조성'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문을 9개 시장·군수가 공동으로 발표했다.

현 정부의 '동서통합지대 조성 사업'은 2013년 12월 국토교통부에서 2020년까지 전남과 경남 경계인 섬진강 양안을 동서화합과 국가발전의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43개 사업에 대해 8,660억원이 투자예정인 공약사항으로 한 바 있다.

그러나 3년차인 올해까지 선도사업인 10개 사업 1810억원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이나 실질적 예산 지원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10개 선도사업에 대해 2016년 정부재정계획에 적극 반영 요청하고 조성사업비 국비 비율을 50%에서 60∼80%로 상향 조정해 줄 것을 국회, 정부 부처 등에 건의했다.

안건은 전남 동부 생활권과 경남 서부 생활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생활권별 발전계획수립 용역 보고', '2015년 세입·세출예산안' 등 5건을 협의했다.

회의를 주관한 정현복 광양시장은 "동서화합과 우호협력을 공고히 다지기 위한 매우 뜻 깊은 자리가 됐으며 남중권의 자자체가 한목소리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틀을 다져가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