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스마트폰 사용자 5억명 시대를 맞이한 중국에 샤오미의 돌풍이 거세다.

 

29일 인민망과 코트라 등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5억명에 달했다. 스마트폰 생산량은 4억2천만대로 전년보다 19.9% 늘었다. 지난해 휴대전화 보급률은 95%며 이 중 스마트폰 보급률은 55.3%에 달했다.

 

샤오미는 지난해 중국에서 스마트폰 6천112만대를 팔아 전체 1위였다. 삼성(한국·5천840만대), 레노보(중국·4천730만대), 애플(미국·4천660만대), 화웨이(중국·4천130만대), 쿨패드(중국·4천10만대), vivo(중국·2천730만대)가 뒤를 이었다.

 

중국 언론들은 샤오미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과 애플을 누른 이유에 대해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저렴한 가격에 선보였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샤오미는 '중국의 애플'이라며 아이폰 모방제품임을 내세우면서도 중국내에서 자신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전체 물량의 80%를 온라인을 통해 팔면서 유통 비용 절감으로 경쟁력도 확보했다. 한정된 물량만 시장에 공급해 중국인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 점도 성공 요인으로 중국 매체들은 평가했다.

 

샤오미는 2013년 1분기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7위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 1분기에 3위에 올라서고서 2분기부터는 부동의 1위였던 삼성전자를 앞질러 중국 시장 점유율 14%로 1위를 차지했다.

 

샤오미의 지난해 매출은 743억 위안(한화 13조2천400여억원), 판매량은 6천112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5%, 227% 급증했다.

 

한편 샤오미는 내달초 미국, 유럽에 모바일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온라인 매장을 열 계획이다. 첫 글로벌 시장 진출인 셈이다.

 

휴고 바라 샤오미 부사장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처음으로 미국으로 간다. 인기 있는 몇 개의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모바일 액세서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라 부사장은 “특허 시스템이 좀 더 관대한 시장에 진출할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는 특허를 신청하고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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