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해당 안 돼, 서비스 일정 미정'

[중앙뉴스=김종호기자] 전 세계 시가총액 제1위 기업인 애플이 6월 30일 (현지시간) 가입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을 시작했다.

 

애플은 이날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용 운영체제의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인 iOS 8.4를 무료로 배포하면서 이를 설치한 100여 개국 사용자들이 애플 뮤직에 가입해 쓸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한국은 해당되지 않으며 향후 서비스 일정도 미정이다.

 

iOS 8.4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애플 뮤직 론칭을 위한 업데이트가 주된 목적이다. 결국 애플 뮤직 앱이 리뉴얼 됐으며, iBook과 그 밖의 버그 수정을 포함하고 있다.

 

미국 기준으로 애플 뮤직의 사용료는 1인 월 9.99 달러, 6인 가족 월 14.99 달러이며, 첫 3개월간은 무료다. 음원 목록 규모는 약 3천만 곡(트랙 기준)이며, 이는 경쟁 서비스들과 비슷하다.

 

애플은 이날 업계 최초로 테일러 스위프트의 인기 앨범 '1989'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했다. 당초 애플 뮤직은 무료 기간 3개월 동안 아티스트들에게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스위프트가 "아티스트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마땅하다"며 공개로 항의하며 보이콧 의사를 밝힌 것을 계기로 애플이 이런 방침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스위프트는 보이콧을 철회하고 애플 뮤직에 음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스위프트는 그간 스트리밍 서비스에 음원을 제공하지 않았다.

 

한편, 애플은 지난해에 30억 달러(약 3조3500억 원)를 들여 스트리밍 서비스 ‘비츠 뮤직’을 포함한 비츠 일렉트로닉스의 사업을 인수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애플 뮤직 서비스를 준비해 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