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왼쪽, 버락 오바마 美 대통령,  가운데 구본무 LG회장

LG화학이 미국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한 본격적인 투자에 나섰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16일(한국시간) 미국 미시건주 홀랜드(Holland)시 현지에서 ‘LG화학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 기공식에는 버락 오바마 美 대통령을 비롯해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미시건 주지사, 구본무 LG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등 30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지역주민 및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의 참석이 늘어 400여명이 행사장에 입장했다.

김반석 LG화학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홀랜드 공장은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가는 LG화학의 여정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곳을 세계 최고의 Technology Company로 육성함은 물론 모든 임직원들이 신뢰와 자부심, 그리고 재미를 느끼며 일할 수 있는 훌륭한 일터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바마 美 대통령의 행사 참석은 자국기업이 아닌, 외국기업 그것도 기공식이라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LG화학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한 것과 동시에 미 정부가 친환경 전기자동차 배터리 산업을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 사례로 평가 받았다.

실제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연비 개선 의무화 등 환경규제를 한층 강화하고 , 전기자동차 생산자 및 구매자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강력한 그린 에너지 정책을 펼치면서 위기에 처한 자국의 자동차 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LG화학은 미시건주 홀랜드(Holland)시 내 120에이커(약 50만m²) 부지에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3억불 (3,600억원)을 투자해 전기자동차용 전문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게 되며, 이를 통해 약 5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LG화학 미국 홀랜드 공장은 2012년 3월 첫 상업생산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년간 순수 전기자동차 6만대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준 2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 생산규모를 갖출 계획이다.

한편, LG화학은 미국 미시건주 홀랜드 공장 외에 국내의 경우 충북 오창산업단지에 위치한 오창테크노파크에 2013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유럽 등 기타 주요지역의 추가 현지공장 건설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현재까지 LG화학은 현대기아차, GM, Ford, 장안기차, 볼보 등 총 7곳의 글로벌 고객사와의 공급계약을 발표했으며, 올해 말까지 3곳 이상을 추가해 총 10곳 이상의 배터리 공급선을 확보할 계획이다.

LG화학 미국 홀랜드 공장 투자 의미

1) 세계 최대 미국시장에서의 확고한 우위 선점

LG화학은 이번 현지 공장 투자를 통해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확고한 우위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전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은 현재 120만대 수준에서 2013년 280만대, 2015년 420만대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이 중 미국시장이 7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오바마 정부의 강력한 그린 에너지 정책 및 전기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맞물려 미국 자동차 업체들도 적극적인 시장확대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해 8월 미국 정부는 전기자동차 개발 및 양산을 위해 총 24억불 규모의 파격적인 지원 정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전세계 배터리 업체들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합을 벌여왔으며, 지난 2009년 1월 LG화학이 GM의 세계 첫 양산형 전기자동차 볼트(Volt)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되면서 한 발 앞서 나갔다.

지난 14일에는 Ford의 순수 전기차 ‘FOCUS’의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도 선정되어 미국의 Big3 중 두 곳의 메이저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며, 미국 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LG화학은 이번 현지공장 건설을 계기로 GM, Eaton(이튼) 등 이미 확보한 미국지역 고객에 대한 공급 대응력을 더욱 높이고 , 추가 수주에도 적극 나서 미국 시장에서의 확고한 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LG화학은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이미 오래 전부터 공을 들여왔다. 지난 2000년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연구를 전담하는 미국 현지 법인 CPI (Compact Power Incorporate)를 설립해 본격적인 연구개발 활동에 들어갔으며,

지난 2004년부터 美 에너지성(DOE, Department of Energy)과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3대 자동차 업체의 컨소시엄인 USABC(US Advanced Battery Consortium)의 프로젝트를 세 차례나 수주하면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미국 정부 및 자동차 업체들과 공고한 협력 체계를 이어왔다.

2) 미정부의 파격적인 지원으로 사업경쟁력 확보

LG화학은 이번 현지 공장 건설에 미국 연방정부로부터 1.5억불이라는 파격적인 현금지원을 받게 된다. 총 투자금액인 3억불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는 지난 해 8월 미국 정부가 발표한 24억불 규모의 전기자동차 개발 및 양산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배터리 분야 9개 기업 중 외국기업으로는 LG화학이 유일하다.

이에 앞서 미시건 주정부도 LG화학 현지공장 운영에 따른 1.3억불의 세금감면 혜택을 결정한 바 있어 실제 투자금액 대부분을 인센티브로 충당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현지 공장 건설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상당부분 해소한 것은 물론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가 투자 재원도 확보하게 됐다.

LG화학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사업계획

LG화학은 미국 현지 공장 외에 국내 충북 오창 산업단지에 위치한 오창테크노파크에 2013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LG화학은 안정적인 양산체제 구축과 함께 지속적인 R&D투자와 추가적인 공급선 확보를 더욱 가속화해 2015년 매출 2조원과 세계시장 점유율 20%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LG화학 김반석 부회장은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과 실질적인 납품 계약을 맺고 대량생산체제에 돌입한 업체는 LG화학이 유일한만큼 지속적인 R&D투자와 공급처 확보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 세계 1위 지위를 확고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LG화학은 지금까지 현대기아차, GM, Ford, 장안기차, 볼보 등 총 7곳의 글로벌 고객사와의 공급계약을 발표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개발 프로젝트를 감안할 경우 올해 말까지 3곳 이상의 추가 발표도 기대된다.

이럴 경우 LG화학은 총 10곳 이상의 글로벌 공급선을 확보하게 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향후 전기자동차 분야의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 북미지역 및 일본 등의 자동차회사들을 대상으로 수주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올해 장안 신에너지기차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함에 따라 자동차 강국으로 부상한 중국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LG화학은 글로벌 고객사 추가 확보를 통한 공급 물량 확대에 대비해 국내와 미국 외 유럽 및 기타 지역의 현지공장 건설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R&D에 있어서도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최고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