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DMZ) 대성동마을을 35년 만에 새롭게 단장하기 위해 마을주민,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함께 손을 맞잡기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23일 대성동마을에서 ‘통일맞이 첫마을 대성동 프로젝트’ 관계기관 협약식을 개최했다.이날 협약식에는 정종섭 행자부 장관을 비롯해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 이재홍 파주시장,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 정부관계자와 한국해비타트, LH,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청호나이스, KT, KT&G, 네이버 등 7개 기업 관계자, 김동구 대성동마을 이장 등이 참석했다.

 

‘통일맞이 첫마을 대성동 프로젝트’는 1980년 대성동 종합개발계획 이후 35년만에 추진되는 체계적인 마을 발전계획이다.

 

협약식이 끝남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우선, 공회당을 리모델링하는 마을기록전시관이 올해 안에 개관될 예정이다. 현재 국가기록원과 파주시에서 관련 기록들을 발굴·확보하고 있다.

 

세대당 5000만원(자부담 1000만원 포함) 범위내에서 지원하는 노후주택보수, 상·하수도와 같은 기반시설 정비와 마을 경관개선 등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2~3년간 추진될 예정이다.

대성동마을 프로젝트에 대한 전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차원에서의 기업의 후원과 국민의 성금 모금도 시작한다.

 

한국해비타트 누리집(www.habitat.or.kr)과 인터넷포털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필요한 비용을 기부할 수 있다. 성금 이외에 재능기부, 현물기부 등을 원하는 국민들은 디엠지기(www.dmz.go.kr)를 접속하면 된다.

 

LH와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는 노후주택보수 자금을 지원하고 KT&G에서는 노후주택 창호교체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청호나이스는 자사에서 생산하는 생활편익시설(비데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KT에서는 기존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해 ICT기반의 최첨단 ‘기가(GiGA) 사랑방’을 구축하고 협약식 일정에 맞춰 개관식을 진행했다. 대성동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재능기부·멘토링’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대성동 프로젝트 자문위원장인 정진국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는 이날 협약식에서 “미화나 치장보다는 삶의 터전으로서 마을의 자연성을 회복하는 것과 더 이상 육지속의 고립된 섬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예산을 지원해 주택을 개량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주민이 주체가 되고 전문가와 기업 및 일반국민이 함께 참여하며 정부와 지자체가 이를 뒷받침하는 이른 바 민관협치 방식으로 추진하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며 “대성동마을이 ‘통일맞이 첫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