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이현정 기자]

 

언론노출 극도로 꺼려…영결식·장지 비공개

 

지난 17~19일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에 차려진 고(故) 이맹희 전 제일비료회장의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은 "조문 예약하셨나요"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받았다. 질문을 하는 이들은 바로 CJ 그룹 소속 검은 정장 차림의 직원들.

 

묘하게도 유명 정치인·재계인사·연예인 등은 깍듯이 예우하며 빈소 안으로 모셨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지체없이 '예약' 여부를 물어댔다.

 

▲ 조문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맹희 CJ 명예회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나가고 있다. 2015.8.19    

 

이들이 설명해주는 ‘조문예약’은 "대부분 유명인 조문객들은 CJ 내부와 미리 연락을 주고받은 뒤 조문을 오기 때문에 예약이라는 표현을 썼다"고 설명했다.

 

예약을 하지 않았다고 대답하는 경우에는, 다음 절차인지 고인과의 관계를 묻는다. 이 내용을 빈소 내부 사람들에게 무선으로 문의한 뒤, 결과에 따라 조문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데, 상당수의 사람들이 결국 돌아가야 했다.

 

19일 오후 2시 반경 빈소를 찾은 60대의 남성의 경우, 빈소 입구에서 입장을 저지당하자 "고 이창희(고인의 동생)씨가 내 형님과 절친했다. 별세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고 설명했지만 끝내 조문 기회를 얻지 못했다. 그는 "도대체 조문만 하겠다는데 왜 막는지 모르겠다"며 황망해했다.

 

같은 날 오후 5시께에 40대 한 여성이 조의금 봉투를 지참한 채 조문을 요청했다가 비슷한 과정으로 거절당했다. 결국 이 여성은 봉투만 요원들에게 건네고 사라졌다.

 

CJ출입기자라고 소속을 밝힌 한 언론사 여성 기자 역시 퇴짜를 맞았다.

 

이해가 되지 않는 CJ의 차별적, 폐쇄적 장례 방식에 대해 다른 재벌그룹의 한 임원조차 고개를 갸웃거렸다.

 

이 임원은 "삼성 등 여러 그룹의 장례식을 많이 다녀봤지만, (CJ가 이번에) 유독 까다롭게 진행하는 것 같다"며 "다른 일도 아니고 고인을 기리며 조문을 하겠다는데, 멀리서 일부러 찾아온 사람들까지 문 앞에서 돌려보낼 이유는 없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CJ 그룹측은 "고인과의 관계를 사칭해 빈소에 접근하는 사람들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번 '그룹장(葬)'의 폐쇄성은 조문 방식에 그친 것이 아니라 장례 절차 전반에 걸쳐 뚜렷했다.

 

재계 관계자는 "CJ가 고 이맹희 전 회장의 장례를 일단 '그룹장'으로 치르겠다고 나섰다면, 그것은 사적인 개인 장례와는 성격이 다른 것"이라며 "평소 광고나 홍보 등에서는 항상 그룹이 국민의 사랑으로 커간다고 강조하다가 이런 일은 철저히 감추고 국민을 배제한다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