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대책위 주민들의 청와대 전달을 위한 상경 기자회견이 끝내무산

▲ 지난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월성1호기 만인소 전달     © 이원우기자


[중앙뉴스=이원우기자]경주시 양남면 이주대책위 주민들의 월성1호기 폐쇄를 위한 청와대 전달을 위한 상경한 주민들의 만인소 전달 기자회견이 지난 7일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동상 앞에서 있을 예정이었지만 끝내 무산되고 말았다.

 

<월성1호기 폐쇄 만인소(萬人疏) 전달 기자회견>

경주 월성 1호기 폐쇄하고 주민 이주대책 마련하라!


경주시민의 '월성1호기 폐쇄 주민투표 요구 만인소 운동’이 월성1호기 재가동의 부당성을 장엄하게 웅변하고 있으며 정부는 2월27일 수명연장을 결정하고 6월10일 재가동 조치를 내렸으나 경주 시민은 이를 전혀 인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5월 13일 경주시청 앞에 천막농성장이 꾸려지고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만인소 운동으로 번져나갔다. 지난 7월 13일 꼬박 두 달 만에 경주시민 10,181명이 만인소 운동에 동참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정부 정책의 수용성이 비교적 높은 경주지역에서 이미 결정된 사안에 대해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만인소 서명이 들불처럼 번진데 대해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무겁게 받아 안아야 한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주민투표를 통하여 민의를 수렴해야 한다.

 

만일 주민투표가 어렵다면 경주 월성1호기를 즉각 폐쇄하여 노후핵발전소가 드리운 불안을 해소해야만 경주 월성1호기 폐쇄의 필요성은 만인소 기원문으로 대신했다.

 

민의를 저버린 모든 정책은 그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 특히 주민의 생존권과 직결된 핵발전소의 신규건설, 수명연장 등은 더더욱 민의에 근거하여 정책을 결정해야한다는 면에서 경주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 결정 및 재가동은 티끌만큼의 정당성도 확보하지 못한 채 '불통의 상징’ '위험사회의 상징'으로 앙상한 몰골만 내보이고 있다.

 

기자회견에 매우 소중한 분들이 대거 참여하고  경주시민을 대표하여 ‘월성원전 인접지역 이주대책위’ 주민들이 상경했으며 이주대책위 주민들의 결단과 행동으로 기자회견이 마련되어 주민들에게  이 자리는 그만큼 절박했다.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은 2014년 8월 25일을 시작으로 벌써 1년 넘게 연로한 몸을 이끌고 월성원전 앞에서 천막농성을 이어오고 아침마다 당신들의 이름이 새겨진 ‘관’을 끌고 행진하면서 절규하고  이제 우리 사회는 이분들의 고통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진지하게 경청하고 이주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동국대산학협력단, 조선대산학협력단, 한국원자력의학원이 공동 연구한 <월성원자력본부 주변주민 삼중수소 영향평가> 결과에 따르면 월성원전이 소재한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 주민들의 소변에서 삼중수소가 100% 검출됐다는 발표가 있었다.


현재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은 방사능 오염 지역에 강제수용 되어 있으며 월성원전 주변은 일체의 투자, 부동산 거래가 끊어진지 오래고 주민들은 자력으로 오염지역을 벗어날 수 없어 이것이 강제수용이 아니고 무엇인가? 주민들은 하루빨리 핵발전소의 위험과 방사능 오염이 없는 곳에서 살고 싶어 한다. 지난 일 년 간 천막농성을 하며 정부와 국회와 한수원에 대책을 요구한다.


이제 정부와 정치권이 나서서 답해야 한다. 법과 제도가 없다면, 나라의 주인인 주민의 권익을 지키는 방향에서 시급히 만들고 정비해야 한다. 또한.민관 합동으로 월성원전 인근 주민에 대한 전면적인 건강 역학조사 실시를 촉구하는 바이다.

 

지난 7일 월성1호기 폐쇄 경주운동본부(준),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1년을 넘기며 외로운 싸움을 해온 인접주민들의 피나는 노력은 이제 정점에 다다랐다며 더이상 갈곳이 없다는게 주민들의 말이다.

 

주민수용성이라는 이름하에 진행되는 자본의 논리는 더이상 해결책이 아니며 생명과 직결된 삶의 투쟁은 너무도 절실하고 지금이라도 성실한 대화로 한수원은공기업답게 경주시장은 시민의 입장에서 한번더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