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여론을 수렵하는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내년 4월 13일 치러지는 20대 총선의 후보공천 방식을 놓고 '백가쟁명'의 시대로 접어드는 모습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과거 방식에 오픈프라이머리 취지 살려 국민뜻 반영"하자는 것과 친박 "朴대통령 영향력, 책임당원 몫 배제 못해…일부 전략공천"가능성도 열어놓고, 비박께는 "오픈프라이머리, 아직 살아있어"…여야 대표 '빅딜' 관측도예상되고있는 상향이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원유철 원내대표  내년 총선 공천 룰 설정 놓고 고심 중이다.

 

김무성 대표가 "정치 생명을 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친박(친박근혜)계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대안 제시를 압박하고, 비박(비박근혜)계는 "아직 버릴 카드가 아니다"며 맞서는 형국이다.

 

이는 총선 공천의 주도권 다툼, 당권을 둘러싼 계파 간 힘겨루기가 표면화한 결과라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 혁신안이 오픈프라이머리를 배제하면서 새누리당도 결국 출구를 모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는 가운데 원유철 원내대표가 제안한 '제3의 길'이 어디로 닿을지 주목된다. 

 

원유철 의원은 "소수가 공천권을 행사하던 과거 방식이 'A'이고, 오픈프라이머리가 'B'라면, 제3의 길은 A와 B를 적절히 혼합하되 국민의 뜻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오픈프라이머리의 취지를 살리는 형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원 원내대표가 제3의 길을 거론한 게 결국 친박계의 '오픈프라이머리 불가론'에 동조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공천 지분을 보장하자는 뜻을 담았다는 해석이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런 해석에 대해 "특정 계파의 편을 들었다기보단 4대 개혁이나 경제살리기 법안 처리에 주력하기 위해 공천 논란을 서둘러 매듭짓고 계파 갈등 소지를 없애자는 취지인 것으로 이해한다"고 부인했다. 

 

그럼에도 친박계가 오픈프라이머리에 '반기'를 든 시점에서 원 원내대표의 언급이 나오면서 일반국민 여론조사와 책임당원 여론조사 등을 합산한 경선 방식에 일부 전략공천을 가미하는 형태의 대안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는 형국이다.

 

실제로 당 국민공천태스크포스(TF)는 올해 초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채택할 당시부터 일부 최고위원 등의 문제 제기에 따라 여야 동시 도입이 불발될 경우에 대비해 이 같은 '플랜 B'를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박계 인사는 "현재 추세라면 박 대통령 지지율은 총선 때까지 40∼50%대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고, 이는 선거 승리에 활용해야 할 필수 자산"이라며 "박 대통령의 영향력과 책임 당원의 몫을 배제하는 오픈프라이머리는 승리 공식에 역행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박계, 특히 김 대표를 중심으로 한 의원들은 "오픈프라이머리는 아직 '죽은 카드'가 아니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새정치연합의 혁신안이 마련되고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 논란'이 마무리되면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여야 협상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는다. 

 

김무성 대표의 한 측근 의원은 "양당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 전략공천, 병립형·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제 등을 놓고 '빅딜'을 시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그래도 안 되면 오픈프라이머리에 준하는 상향식 공천으로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비박계 의원은 "거리마다 '공천권을 국민께 돌려드린다'는 펼침막을 내건 마당에 손바닥 뒤집듯 오픈프라이머리를 버릴 수는 없다"며 "여당은 선거인단으로, 야당은 '안심번호'로 상향식 공천을 같은 날 치르면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 시행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