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도층 노블리스 오블리제 정신으로 동참 당부

[중앙뉴스=이원우기자] 김관용 경상북도 지사는 5일 NH농협 경북도청 지점에서 ‘청년희망펀드’  공익신탁 가입신청서에 서명하고 도민들에게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 정부의 ‘청년희망펀드’ 는 노사정 대타협을 계기로 청년 일자리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지난 9.15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제안한 것으로 사회적 대타협의 분위기를 이어가고 개혁 성과를 가시화해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하여 마련 된 것이다.(김관용지사인터뷰사진)     © 이원우 기자

    

정부의 ‘청년희망펀드’ 는 노사정 대타협을 계기로 청년 일자리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지난 9.15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제안한 것으로 사회적 대타협의 분위기를 이어가고 개혁 성과를 가시화해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하여 마련 된 것이다.

    

‘청년희망펀드’의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월급여의 일정비율 또는 일시금을 취급은행(NH농협, 대구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에 계좌 개설과 함께 ‘공익신탁 가입신청서’에 서명하면 된다.

    

기부자에겐 가입금액 15%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며 모집한 기금은 ‘16. 1월부터 청년구직자 대한 지원(훈련비, 구직정보 비용 등),  민간 청년 일자리창출 지원, 비정규직 청년들의 취업기회 확대 등에 사용 될 예정이다.

    

김관용 지사는 펀드에 가입하면서 “청년일자리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지도층이 솔선하여 함께 풀어야 할 과제”라 하면서 “우리의 미래인 청년들이 희망의 날개를 달수 있도록 사회 각계 각층의 지도층이 노블리스 오블리제 정신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에서는 오늘을 계기로 ‘청년희망펀드’의 필요성과 참뜻을 널리 홍보해 도‧시군 공무원, 기관‧단체 임직원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또한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신규 시책 발굴은 물론 청년 CEO 육성, 1인 창조기업, 중소기업인턴제, 청년무역전문인력 양성과 청년 CEO 제품 판로개척 등에도 지속적으로 지원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날 펀드 가입에는 경북도 출자‧출연기관장 5명도(경북개발공사사장,경북관광공사사장,경북테크노파크원장,경북경제진흥원장,경북신용보증재단이사장) 함께 했는데,

    

청년일자리를 위해서 밀알이지만 희망의 씨앗이 되어 주길 바라는 심정으로 가입 서명에 참여하였다고 소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