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의 매력은 규모와 성장 시장이다. 중국은 13억이나 되는 인구를 보유하고 있고 이미 6억 명 이상이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 핸드폰 사용자의 대부분은 이제 소비자군으로 편입된다.

 

중국 인구의 20% 정도는 우리의 중산층 못지않게 잘산다. 이들을 구매력 기준으로 보면 우리와 일본에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다. 중국은 구매력이 내수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내수시장의 과열은 새로운 구매력을 확대 재생산하는 선순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우리는 바로 중국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 왜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인가

 

한국의 10% 구매고객은 500만 명

중국의 1% 구매고객은 1,000만 명

 

중국산 제품은 음식, 의복, 일상 생필품, 사료, 자녀들의 장난감까지 우리의 일상생활 속 도처에서 만나고 있고, 한․중 FTA 체결과 더불어 중국은 이제 피할 수 없는 우리의 내수시장일 수밖에 없다. 다행히도 우리는 유럽이나 가까운 일본과 달리 중국과 수천 년을 교역한 경험을 가진 나라이며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중국은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나라가 아니라 이제 무조건 중국에서 활로를 찾아야 하는 필수과목이다.

 

● 중국은 우리 젊은이들이 자기의 꿈을 실험하기 좋은 터전이자 발판이다

 

세계 곳곳에서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은 모든 청년들에게 희망의 복음으로 다가오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의 많은 젊은이들은 학원과 고시촌에서 공무원 시험 준비에 매달린다. 그리고 대기업 취업을 위한 영어공부, 취업 스터디그룹 등 스펙 쌓기에 젊은 열기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머리 좋은 우리의 젊은이들의 모험을 두려워하는 집토끼로 전락하는 한, 한국의 미래는 없다. 우리의 옆집에 13억이 넘는 시장(Market)이 존재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기회이자 행운이다.

 

이 책은 대학생, 취업준비생, 청년 기업가, 기업체의 간부 및 CEO에 이르기까지 중국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세계의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의 중요성을 알리고, 중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하기 위해서 저술되었다. 특히 우리 젊은이들이 넓은 중국에 가서 취업하고, 창업하여 성공하는 꿈을 갖기를 기대하는 마음에서 쓰였다.

 

중국은 우리 젊은이들이 자기의 꿈을 실험하기 좋은 터전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중국을 좀 더 많이 이해하고, 자기의 꿈을 이루기를 소망한다.

 

중국은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유리한 점이 많다.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물류비의 절감이다. 항공의 직항로뿐만 아니라 이제는 부산, 인천 등 한국의 주요 항구에서 중국의 연해 지역으로 사람을 직접 실어 나르는 페리호 이 외에도 각종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이 하루에도 수십 척 출발하고 도착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물류비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어느 국가보다도 우리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은 우리와 교류의 역사가 깊다. 서로를 잘 알 수 있는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 사업에 유리한 것이다. 문화적 거리감(culture distance)이 적으면 적을수록 교류에서 생기는 마찰이 적어진다.

 

아울러 음식과 주거 등 다방면에 있어서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받아 정서적으로 서구인들이 중국에서 느끼는 이질감들을 우리는 전혀 느끼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적응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게다가 한자를 매개로 하면 쉽게 서로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물론 상대국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데 서로 유리한 조건이 한둘이 아니다. 역사와 문화적 동질성은 사업 관계에서도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가장 큰 장점은, 중국에는 조선족이라는 우호 세력이 존재하고 있다. 이웃 일본도 전혀 갖고 있지 않은 우리만이 갖고 있는 소중한 자원이 아닐 수 없다. 조선족들의 존재는 중국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에게는 엄청난 원군이다. 해외 진출 시 당하게 되는 언어의 장벽을 일시에 허물 수 있으며 중국인과의 가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다.

-본문 중에서

 

지은이/조평규(曹坪圭)

 

 

경남 통영 출생. 통영동중학교(현: 통영동원중학교), 고졸검정고시, 경북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서강대학 교 경영대학원 MBA(경영학 석사), 서강대학교 일반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대학 졸업 후 우리은행에 근무하다가 1987년 중국사업 을 시작, 베이징에서 20여 년을 거주하며 사업을 해 오고 있다. 재중한국인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중국연달그룹(中國燕達集團) 수석부회장이자 단국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중국의 정재계에 많은 고급 인맥을 가지고 있는 중국전문가 로 언론, 매스컴에서도 자주 소개되며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저서로는〈중국, 그들의 코드에 맞춰라, 2003, 백영사〉,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2005, 달과소〉, 〈중국에 가서 네 꿈을 펼쳐라, 2007, 머니플러 스〉,〈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다, 2014, 좋은땅 출판사〉등이 있다.

 

수상

2012년 신지식인 경영대상

2012년 자랑스런 검우인상(전국검정고시동문회)

 

방송출연

KBS1“글로벌성공시대” 대륙의 꿈 조평규 편

 

차 례

머리말 _ 4

 

제1장

중국시장의 매력

 

우리의 미래는 중국시장에 있다 _ 17

실질 구매력이 놓아 투자하기 안전한 곳 _ 20

중국진출 전략 _ 23

우리에게 유리한 중국 _ 25

 

제2장

중국 진출 유망업종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 _ 31

의료시장 진출의 기회 _ 35

식품의 중국수출 _ 39

중국에 공장이 아닌 판매 법인을 세워라 _ 43

무궁무진한 미테크 산업과 바이오, 보건품, 건강기능식품 _ 47

커피전문점 _ 51

신도시개발사업 _ 54

연예인양성사업 _ 56

정보, 통신, IT 융합사업 _ 58

국제유치원 사업 _ 60

중국내수시장 진출 리스크를 줄여라 _ 61

중국내수시장의 리스크를 줄이려면 _ 63

중국에서 실패하는 사람과 기업의 특징 66

중국 사업에서의 선택과 집중 _ 71

CFDA(國家食品藥品監督管理總局) 허가 _ 75

 

제3장

중국 진출을 위한 기본기

 

중국어 구사능력은 기본이다 _ 80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중국시장 _ 87

중국 기업들의 관심 _ 89

중국의 사업 파트너 _ 92

진출지역의 선택이 성공을 좌우한다 _ 96

물류비 절감 _ 98

지방정부의 지지 _ 100

사회간접자본의 혜택 _ 102

정부의 행정편의 _ 104

인재의 확보는 중국사업의 핵심 _ 106

현지 방문과 사전조사 _ 110

마케팅의 중요성 _ 112

사전 준비의 중요성 _ 128

중국에 파견된 한국인 _ 130

공부하는 경영자가 성과를 낸다 _ 133

인문학적 소양과 중국사업 _ 136

사업파트너로 중국 기업을 잡아야 _ 141

중국내수시장 진출, 중한산업단지를 활용하라 _ 147

 

제4장

중국인의 특징

 

체면을 깎는 상대는 죽여 버린다 152

중국 짝퉁의 경쟁력 _ 156

중국인과 만찬 _ 160

중국인의 인내심 _ 164

현실주의의 중국인 _ 167

꽌시(關系)와 우리 기업의 경영성과 _ 169

 

제5장

중국 지역별 특징과 사업

 

베이징 _ 174

광둥 성 _ 178

상하이 _ 182

산둥 성 _ 186

원저우 상인 _ 189

닝뽀 상인 _ 192

 

제6장

새로운 기회

 

새로운 기회 _ 196

13.5규획 _ 198

일대일로(一帶一路;one belt one road) _ 200

징진지(京津冀) _ 207

중국제조2025 _ 211

중국의 인터넷플러스(互聯網+) _ 214

중앙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中央全面深化改革領導小組) _ 218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다 _ 225

 

제7장

중국 기업의 한국 유치는 모든 국민의 사명

 

스마트한 외국기업의 한국투자유치 _ 230

공무원들의 발상의 전환 _ 234

한류를 활용한 중국 기업 투자유치 _ 239

시진핑 주석의 한국방문은 투자유치의 좋은 기회 243

우선 친구가 되어야 한다 _ 247

중국인들의 한국부동산 취득 _ 251

 

제8장

중국을 읽는 코드

 

시진핑 _ 258

중국 기업의 도광양회 전략 _ 264

중국의 실사구시 정신 _ 269

화식열전(貨値列傳) _ 273

감어인(鑒於人) _ 278

 

제9장

중국에서 창업하라

 

세계의 창업자를 끌어들이는 중국 _ 284

중국에서 창업하기 _ 286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다 _ 291

가족기업의 경쟁력을 배워야 한다 _ 293

한국 가족기업의 문제점 _ 296

창업하기 좋은 광둥 성 심천 시 _ 298

젊은이들의 창업과 무서운 중국 _ 302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방법 _ 306

 

제10장

중국 유학과 현지취업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중국 유학 _ 310

중국 조기유학 _ 312

중국에서 취업하라 _ 325

취업은 이제 젊은이들에게 전쟁이다 _ 327

중국 기업에 취업 _ 329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취업 _ 332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에 취업 334

한국에 진출한 중국 기업에 취업 336

중국 상점에서 일해보기 _ 337

 

제11장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중국의 문화민족주의 _ 340

전 세계 공자학원(孔子學院) 분포도 _ 342

중국부동산 폭락에 대비 _ 345

중국의 경제 뇌관 정부와 기업의 부채 _ 347

중국 과잉설비의 문제 _ 349

소수민족의 분리 독립운동 _ 351

중국의 민주화 가능성 _ 353

 

제12장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성격

 

의리가 있는 사람 _ 356

신용이 있는 사람 _ 358

이익을 가져다주는 사람 _ 360

만나면 즐거운 사람 _ 361

겸손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362

 

 

 

특별기고

조평규의 대중국 사업철학

 

뭔가 얻을 때에는 대가를 지불해야 _ 365

정성을 다하고 부지런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_ 367

집토끼는 자기 집을 지키기도 힘들다 _ 369

멀리 보고 그물을 던져야 _ 371

기업가 정신은 현대의 모든 영역에 적용 373

맞아 죽으나 병들어 죽으나 _ 375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