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한민구 국방장관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해 한·미 간에 공식·비공식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30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HAD) 배치 문제에 대한 한·미 정부 간 공식·비공식 논의가 있었다는 록히드마틴 고위관계·자의 인터뷰와 관련해 논의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윤후덕 의원의 관련 질의에 "사드 문제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 내에서 의사결정이 안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한테 요청해온 바가 없다"며 "무엇을 근거로 이 얘기를 했는지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마이크 트로츠키 록히드마틴 항공·미사일방어 담당 부사장은 29일(현지시간) 워싱턴D.C. 내셔널 프레스클럽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정책적 사항은 언급할 수 없다"면서도 "양국의 정책당국자들 사이에서 지금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만은 확인해줄 수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트로츠키 부사장은 "공식·비공식 차원에서 모두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진행되는 논의는 초기단계이며 아직 어떤 진전이 있는지는 듣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사드와 관련해서는 한·미 정부 간 협의하지 않고 있다"며 "미 국방부는 사드의 해외 배치 문제를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 파견된 미군에 배치하는 문제를 한꺼번에 결정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사드를 한반도에 배치하겠다는 요청이 오면 정부도 북한 핵·미사일 위협 등 안보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익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