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사정의 칼날은 향후 어디를 향해 갈것인가

(중앙뉴스=박광식기자)김해 김맹곤 시장이 지난 6.4지방선거 당시 지역기자 2명에게 돈 봉투를 준 혐의로 1심과 2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고 대법원 최종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맹곤 김해시장의 최 측근이 산단 인허가 과정에서 비리와 연류되 긴급체포돼 향후 검·경의 수사의 칼날은 누구를 향해 갈것인가가 향후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로인해 지역 정가가 술렁이며 시민들 조차도 불안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4일 창원지검 수사과는 김 시장의 핵심 측근인 B(56)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 받아 자택에서 긴급체포해 조사중에 있다.

 

김 시장의 비서인 B씨는 개인비서라는 칭호를 받고 있는 인물로 산단 인·허가와 관련 수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와 이미 구속된 시행사 대표로부터도 금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 2010년말 개별공장 입지에 따른 난개발방지를 위해 산단조성을 본격 추진해 지금까지 20여개의 산단조성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개인사업자가 추진하고 있는 산업단지까지 합하면 수십여개에 달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산단조성이 사전 계획성 없이 추진되고 있는 과정에서 인·허가 등의 각종 이권개입이 김 시장 측근들로부터 해당 공무원들의 로비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오고있다.

 

이에 앞서 지난달 초 검·경은 시 간부공무원들과 시장측근들의 인·허가 불법행위를 포착헤 시청 관련부서 3곳을 압수수색하고 국·과장 등을 수사선상에 올려 줄줄이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이후 산단비리 핵심수사에 대해 강한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지연되고 있는 대동첨단 산업단지의 경우 극동건설의 부도로 시행사의 사업포기가 있자 시가 떠맡아 개발에 나섰으나 지역건설업체인 D업체에 시공권을 주기위한 특혜의혹과 관련 비리의혹에 대해 시민들은 수사의지에 일침을 가하고 있다.

 

시는 특히 김해시민의 숙원사업인 진례 스포츠 레저 사업이나 또 김해시가 하루 18만 t 의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겠다고 시민과의 약속응 해놓고 시공사를 전문성이 결여된 (주)대저건설에 시공권을 줘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김해시가 또 진례스포츠 레저사업이나 대동 첨단 산업단지를 지역 토착업체인 대저건설에 시공권을 줄려고 하는것은 명백한 특회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렇게 김해시가 시전역에 수십여 군데 산업단지 허가를 난발해 아름다운 김해 가야역사가 살아 숨쉬는 김해를 건설하기 위해서라면 미래 지향적인 업체를 선정 김해 시민들의 피와 땀으로 모은 혈세가 새지 않도록 시공사를 잘 선정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