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일자 변경하기로'

▲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8.6일  
민주당은 오늘 확대간부회의 비공개 부분에서 최근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정부여당과 일부 언론에서 민주당의 대안에 대한 진정성을 왜곡하는 내용의 얘기를 하고 있어 난데없는 진실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데 대해 우려하며, 이 부분에 대해 민주당의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정부의 기존 방식의 4대강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서 분명한 반대의사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여기에 어떤 입장 변화도 없음을 밝혔다. 다만 지금 4대강 사업의 찬반 논란에 있어 4대강 사업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혼란이 있지 않은가 하는 염려가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정리를 다시 했다.

오늘 박지원 비대위 대표 또한 몇 차례 4대강 사업의 조정에 대해 언급을 했고, 이미경 사무총장도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 전반적인 정리를 말했다. 이 부분에서 과연 조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한 입장을 정확히 했다.

민주당은 운하를 염두에 둔 대형보와 대형 준설에 대해서는 명백하게 반대한다. 기존의 본류 중심의 4대강 사업은 지천과 소하천을 중심으로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수질개선이나 범람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한 무엇보다도 생태적 환경을 유지하면서 기존 4대강 사업에 있어 예산낭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예산을 적절히 배분하는 사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도 속도전으로 밀어붙이는 현재의 4대강 사업의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소통을 하지 않고 일방통행식 사업을 하고 있는 것도 조정이 필요하며 국민들과 야당과 대화하고, 이를 위해 국회에 빠른 시일 내에 ‘4대강 검증특위’를 구성해 국민들과 대화할 것을 요청했다.

민주당이 바라는 4대강 사업의 대안은, 4대강 사업을 진짜 강 살리기 사업으로 전환해 하천생태를 보존하고 홍수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정도로 강을 정비하는 일상적이고 통상적인 치수사업으로 정상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민주당이 이러한 원칙적인 입장을 그동안 수없이 반복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과 국토해양부가 이를 왜곡해 민주당의 진정성을 잘못 수정하는 표현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을 표시했다.

아울러 대립과 갈등을 막기 위해 대안을 마련해 보겠다는 야당의 진정성 있는 제안을 단박에 비틀어 버리는 정부여당의 강심장에 대해 다시 한번 따지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고 정부여당의 이러한 아전인수식의 왜곡이 이명박 정권을 불통정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라고 했다.

제1야당과 민주당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의 제안조차 왜곡해서 밀어붙이기를 위한 정부의 홍보방식으로 전락시키는 사람들이 민심은 얼마나 건성으로 듣고 왜곡하고 있을지 의문이라며 정부여당의 아전인수식 민심과 민주당의 진정성을 왜곡하는 것은 국민들의 비웃음만 자초하는 일이라는 것을 엄중히 경고했다.

한편,  비대위 위원 선임과 관련하여 사퇴한 김부겸 위원의 후임으로 이춘석 의원을 비대위 위원으로 임명했다. 사퇴한 김민석 위원과 강창일 위원의 후임에 대해서는 조만간 비대위 대표와 전준위 위원장의 협의를 통해 추후 인선할 것이라고 밝혔다.공정성과 중립성을 우선하는 인선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당대회 준비와 관련해 민주당 당직자의 입장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당직자는 전당대회 준비를 있어 공정성과 중립성을 엄중히 지킬 의무가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특정캠프에 가는 당직자가 있으면 반드시 사퇴서를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4대강과 관련한 국토해양부의 진위 왜곡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의 국토해양위 의원들이 조만간 국토해양부를 항의 방문해 이 문제에 대해 엄중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 문책을 요구할 예정이다.

최근에 상지대 비리 인사들의 정이사 선임이 문제가 되고 있다. 다음주 월요일에 사분위 결정이 있다고 알리고  민주당 사학비리척결대책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반대의사를 명확히 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비리 인사의 선임문제에 대한 민주당의 항의와 결의를 다질 예정이다.

일부 비대위 위원들이 사무총장의 거취와 관련한 이의 제기가 있었다. 지도부가 총사퇴했음으로 사무총장이 사퇴하고, 당연직으로 겸직하고 있는 조강특위 위원장을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했다.

이 문제에 관해 비대위 위원들이 비공개 회의를 한 결과, 사퇴에 찬성하는 견해와 당의 혼란을 막고 전당대회를 책임지고 해야 할 책무가 있기 때문에 유임을 하자는 의견들이 나뉘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비대위 대표가 추후에 오늘 참석하지 않은 분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다음주 월요일 비대위 회의에서 재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전당대회 일자와 관련한 논의도 있었다. 전준위에서 9월 18일로 전당대회를 개최하자는 안을 오늘 비대위에 보고하여 비대위에서는 전당대회 일자가 추석연휴를 시작하는 날짜여서, 교통문제와 당원들의 참석문제, 언론의 취재편의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향후 전당대회 날짜는 가급적 추석 전에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되, 불가피하게 전당대회가 추석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같이 검토하고 가급적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전당대회 일자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민주당 전현희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