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고 낸 운전자 무죄..블랙박스 영상이 결정적 증거

4차선 간선도로 무단횡단한 보행자 사망사고..법원 결정 "운전자는 무죄"

 

 

무단횡단하던 60대 승용차에 치여 부상

 

사망사고를 낸 운전자가 법원으로 부터 무죄 선고를 받았다.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엄상필 부장판사)는 편도 4차로를 무단횡단하는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한 혐의(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로 기소된 이모(43)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이씨는 올해 1월 22일 새벽 자신의 SUV 승용차를 타고 서울 강남의 편도 4차로 중 3차로를 주행하다가 왼쪽에서 뛰어나온 A씨를 치어 숨지게 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사고직후 A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몇 시간 뒤 뇌부종 등으로 숨졌다.

 

검찰은 이씨가 전방을 잘 살피고 제동장치를 정확히 조작해 사고를 방지해야 할 주의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이씨의 기소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재판부는 차량에 설치된 블랙박스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이씨에게 형사 처벌할 만한 과실이 없다고 판단했다.

 

A씨가 무단횡단을 한 점이 가장 먼저 고려됐다. 사고 발생 도로는 편도 4차로의 간선도로로 사고지점 바로 앞까지 무단횡단을 방지하기 위한 중앙분리대가 긴 구간에 걸쳐 설치돼 있음에도 A씨가 무단횡단을 했기 때문이다.

 

A씨가 횡단한 지점은 교차로에서의 좌회전과 유턴을 위해 중앙분리대가 일부 설치되지 않은 곳이었다. 블랙박스 영상에는 A씨가 1차로 앞쪽에서 좌회전 신호를 기다리던 버스 앞으로 나와 이 도로를 급하게 건너는 모습이 찍혔다.

 

재판부는 A씨가 버스 앞으로 나오기 전까지 이씨가 버스에 가려진 A씨를 발견할 수 없었음이 분명하다고 판단했다.

 

또 이씨가 A씨를 발견한 즉시 브레이크를 밟은 것이 확인되는데 이때는 사고 지점과 불과 20m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곳이어서 충돌을 피할 수 없었다는 것이 재판부의 판단이었다.

 

당시 이씨의 주행 속도는 제한속도인 시속 70㎞에 못 미치는 63.1㎞였다. 이 속도로 주행 중인 차량이 정지하기까지 필요한 거리는 약 36.1∼37m이다. 이런 증거들이 참작되어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 이 재판에서 배심원 7명이 이씨에 대한 무죄를 만장일치로 선고를 내렸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