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보다 진일보했지만…더욱 솔직한 반성 있어야"

한나라당은 10일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한일강제병합 100주년을 맞아 발표한 담화에 대해 "과거 일본식민 지배의 고통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마음을 달래기에는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간 총리가 1910년 강제병합이 한국민의 뜻에 반해 이뤄졌다는 표현을 하고 일본 궁내청이 보관 중인 조선왕실의궤 등 도서를 인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과거보다 진일보한 움직임과 노력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강제병합조약의 불법성'과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다는 점은 과거 일본식민 지배의 고통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마음을 달래기에는 미흡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미래를 논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인식을 같이해야 한다"면서 "일본이 진정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을 바란다면 의심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더욱 솔직한 반성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한일관계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이제 양국은 역사문제에 대한 허심탄회한 논의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제공/윤미숙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