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시집 판매 논란’에 휩싸인 노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대해 윤리·법위반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노영민 의원이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하 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했다는 논란에 대해 당 차원에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노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에서 따로 검토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자 "검토 중"이라며, “어떤 법에 어떻게 위반되는지, 국회 윤리 문제와 어떻게 저촉이 되는지, 우리가 서로 정한 스스로의 행동규약과 얼마나 어떻게 거리가 있는 것”인지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노 의원이 자신의 의원실에 카드 단말기까지 설치해 놓고 저서를 판매한 것과 관련해 “잘 모르고 한 경우들이 꽤 있다고 보고를 받았다”며, “그런데 노 의원이 워낙 중진이고 상임위원장이기 때문에 주시해서 보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치인의 축·부의금과 출판기념회에 대해 사실상 종전의 방법을 하지 못하게 하는 법이 아직 처리되지 않고 남아있는데, 그 법의 취지가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직 법은 통과되지 않았지만 저희가 모두 사인해서 제출한 법인만큼 스스로 자기규제, 자기구속의 원리가 적용 된다"고 부연했다.

 

한편, 최근 신기남 의원의 '로스쿨 아들 구제 논란'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의 도덕성이 잇따라 논란이 되자 "국회의원의 자기 마음가짐, 몸가짐은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더 엄격하게 자기 규제를 더 강화하는 것이 옳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