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정의화 국화의장이 청와대를 향해 삼권분립 의심의 여지가 있는 얘기는 피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7일 오후 국회에서 "국회법이 바뀌지 않는 한 내 생각은 변할 수 없다"며 직권상정 거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 의장은 이날 청와대가 자신에 대해 '국회를 정상화시킬 책무가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아주 지당한 말씀”이라며, “그런 정도는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데 대체 왜 그러는지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지적에 불쾌감을 느끼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자 “나라 걱정해서 하는 얘기니까 그냥 받아들인다”며, “불쾌해해도 좋아질 게 하나도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정 의장은 “나는 전혀 압박을 못 느낀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에서 대변인을 통해 압박을 가하는 등 삼권이 분립돼 있는 대한민국의 민주체계에 의심을 가할 여지가 있는 얘기들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며, "각자 제자리에서 제대로 하는 모습이 지금 국민이 가장 바라는 모습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 의장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통화 여부에 대해선 "지난번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처리 때"라며, “최근 경제활성화 및 노동개혁 관련 법안 처리와 관련한 통화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정 의장은 "왜 자꾸 대통령과 나 사이에 각을 세우려고 하느냐"며, "우리가 같이 나라를 걱정하고 잘하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새누리당 내에서 의장 해임건의안을 제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해임건의안을 내서 통과되면 제가 안 하면 되지 않느냐"면서도, “해임이 쉽게 되겠느냐”는 말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