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와 송년음악회의 대표 레퍼토리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국립합창단과 국내 최정상 연주자들의 완벽한 앙상블의 향연이 12월 22일(화) 저녁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2015년 한 해 브람스의 <독일레퀴엠>, 오르프의 <까르미나 부라나>에 이어 매년 대형레퍼토리를 선보이고 있는 국립합창단(예술감독:구천)이 2015년을 마무리하는 연말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헨델의 대작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정기연주회 무대에 올린다.

할렐루야! 인류의 가장 위대한 음악유산 <메시아>
베토벤의 교향곡 <합창>과 더불어 송년음악회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곡 중 하나인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잇단 실패로 실의에 빠져 있던 헨델이 1741년 아일랜드의 공작 류테난트 경의 의뢰로 3주일 동안 작곡한 작품이다.

 

1750년의 연주 때 영국 국왕 조지 2세가 ‘할렐루야’ 합창 때 감동으로 인해 자리에서 일어난 일 때문에 오늘날에도 할렐루야 합창 대목에서는 청중이 모두 기립하는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 3대 오라트리오 중 하나로 평가받는 헨델의 메시아는 종교음악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인류의 가장 위대한 음악적 유산의 하나로 손꼽히는 명작으로 전체 3부로 구성 되어있다. 전체적으로 맑고 온화한 분위기가 지배하고 있는 제1부 <예언과 탄생>, 복음의 선포와 그 최후의 승리를 이야기하고 있는 제2부 <수난과 속죄> 바로 제2부 마지막에 유명한 ‘할렐루야’ 코러스가 등장한다.

 

제3부 <부활과 영원한 생명>은 굳은 신앙의 고백으로 시작하여 영생의 찬미로 끝을 맺는다.

국내 최정상의 연주자들과 함께하는 합창레퍼토리의 백미
“탁월한 음악적 해석 능력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지휘자”로 평가받는 국립합창단 제9대 구 천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풍부한 연주경험과 메시아의 느낌을 가장 잘 살려줄 소리와 표현력을 가진, 오라토리오 연주에 정통한 국내 정상의 성악가들이 함께할 예정이다.


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 성탄을 앞두고 개최되는 이번 연주회에서는 지휘자 특유의 섬세한 곡 해석과 뛰어난 기량의 솔리스트, 국립합창단의 완벽한 앙상블로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귀한 무대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