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에 대해 2차 한일굴욕협정이라며 국회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책회의에서 전날 한일 간에 타결된 위안부 협상과 관련해 "우리 당은 국회에서 관련 상임위 등을 열어 국민 앞에 회담의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한일 협상에 대해 "50년 전 박정희 대통령이 청구권 자금 3억 달러에 도장 찍은 '제1차 한일 굴욕협정(1965년)'에 이은 ‘제 2차 한일 굴욕협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아직도 가족력에 있어서나 자신에게 있어서나 어두운 식민지의 짙은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는 분"이라며, "부녀가 대를 이어 일본 국가에 두 차례나 식민지 지배와 반인도적 가해행위에 대한 면죄부를 준 것"이라고 힐난했다.

 

또한, "우리 당은 국회에서 박근혜정권이 '이 문제는 최종적으로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내린 결정의 부당성을 철저하게 따지고,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의 인정 여부에 대한 한일 양국 협상 주체의 입장 차이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규명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그동안 협의 자체를 전면 부인해왔던 '위안부 소녀상' 이전 문제가 최종 발표문 안에 들어가게 된 배경 등도 추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구 획정안 및 쟁점법안 처리가 표류하고 있는데 대해선 "당을 투명인간 취급하고 국회를 '고무도장'으로 취급하는 대통령에게 납작 엎드린 여당 때문에 국회가 공전하고 있다"며, "천만 표를 사표화 시키면서까지 '부당과반'을 지키겠다는 여당의 탐욕과 오만함에 의회주의는 부정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야당 규탄은 잘못된 사실 인식에 기초하는 경우가 많다"며, "정부여당에 필요한 건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외칠 수 있는 용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