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북한 수소폭탄 실험에 대한 정부 대응 일지.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 수소탄 실험'과 관련 국가안정보장회의를 6일 긴급주재 했다.

 

북한의 6일 핵실험 징후는 핵실험 15분 만인 오전 10시 45분께 유럽지중해지진센터가 "북한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하면서 처음으로 포착됐다.

 

언론을 중심으로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의심이 고조됐고 북한 관련 정부 부처에는 사실 확인을 위한 기자들의 문의 전화가 잇따랐다.

 

8분 뒤에는 중국지진네트워크센터가 "북한에서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폭발로 추정된다"고 발표했고, 미국지질조사국은 "북한의 지진 발생지는 양강도 백암군"이라고 발표하는 등 후속보도가 이어졌다.

 

북한이 1∼3차 핵실험 때와 달리 사전 예고를 하지 않은데다 최근 북한에서 어떠한 핵실험 관련 징후도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에 당혹감은 컸다.

 

외교부는 오전 11시부터 윤병세 장관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었고 군 당국은 위기조치반을 긴급 소집했다.

▲.긴급대책회의 주재하는 임성남 차관

 

청와대는 정오부터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는 상황 모니터에 나서는 등 정부는 비상 체제에 들어갔다.

 

특히 오전 11시30분께 북한 조선중앙방송이 오후 12시 30분에 특별 중대보도를 한다고 예고하면서 핵실험이 실시됐을 가능성에 더욱 무게가 실렸다.

 

한 시간이 지난 이날 오후 12시30분(평양시각 12시) 조선중앙TV는 "1월6일 10시 첫 수소탄 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전격 발표했다.

 

북한의 양강도 백암군 인근에서 지진이 감지된 지 2시간 만이었다.


정부는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 공조방안 등을 모색하고 본부와 재외공관 비상근무 태세를 유지하도록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후 1시30분부터 40분 동안 청와대 국가위기관리 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은 정부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정부는 북한이 모든 핵무기와 핵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인 방법으로 폐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실험이 수소폭탄 실험으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 돌고있다. 


군 관계자는 "수소폭탄은 미국과 옛 소련 정도만 실시했는데 폭발력이 20∼50 메가t(1메가t = 1천kt)이었다"며 "(이번 핵실험 위력인) 6kt는 상당히 적은 수치로, 그 정도로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고 하기는 무리"라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이 중수소 등으로 원자탄의 폭발력을 증폭시키는 '증폭핵분열탄' 실험을 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기존 핵무기도 소형화하지 못한 상태인데 증폭핵분열탄은 구조가 더 복잡한 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