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공직자로서의 적격성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당청은 그에게 ‘해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야당과 국민의 여론에 아랑곳 하지 않고 밀어부치기식으로 일관 하고 있다.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  후보 © 이중앙뉴스 
또 한나라당이나 청와대에선 연일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 이외에 다른 내정자들은 큰 흠결이 아니라는 이유로 무사통과를 자신하는 태도를 보여 비난 여론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직생활 하다보면 한 두건 없겠느냐는 게 판단의 근거지만 역대정권에선 유사 의혹으로 낙마한 경우가 한둘이 아니어서 각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도 무사통과로 결론이 날 경우 이중잣대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순경 출신 경찰단체가 조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노무현 재단은 조 내정자에 대해 명예훼손 소송을 진행중이다. 시민단체들도 조 내정자를 꼭 집은 듯 부적격 공직자후보자에 대한 사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8일 노무현 재단과 유가족들은 조 내정자를 ‘사자(死者)에 대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ㆍ고발했다. 조 내정자가 지난 3월 경찰 기동본부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근거없이 ‘노 전 대통령에게 차명계좌가 있다’고 발언한 데 따른 것이다.

안영배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은 “허위사실 발언에 대한 사자 및 유족의 명예훼손 혐의로 조 내정자를 고소했다”고 말했다.

전ㆍ현직 경찰로 구성된 대한민국 무궁화클럽은 이날 경찰청 앞에서 조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부적격 인사를 한 이명박 대통령 초상화를 불태우는 화형식을 거행했다.  

전경수 대한민국 무궁화클럽 회장은 “순경 출신 하위직 경찰들이 땀흘려 이룬 경찰의 신뢰도가 조 내정자의 한마디로 땅에 떨어졌다”며 “대한민국 경찰의 명예를 실추시킨 조 내정자는 자진사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참여연대도 이날 ‘부적격 공직후보자 사퇴 및 지명 철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인사는 청와대의 검증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부적절한 인물은 사전에 탈락시키는 등 인사를 명확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서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내정자를 감싸지 않고 철저히 검증하되 흠집 내기를 위한 정치공세는 막겠다.’ 이렇게 발표했는데. 그게 한나라당의 기본입장인가? 
▲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검증할  후보자들    © [국회=이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그렇다. 이번 청문회에서 말 그대로 후보자들이 검증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후보자들이 과연 고위공직자로서의 자격, 자질이 되는지 또 국정운영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인지, 도덕성이 있는지 등을 야당과 똑같은 수위로 검증을 할 생각이다. 봐준다거나 이런 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민주당을 비롯한 야4당 원내대표가 아침에 모여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사람들 청문회 가기 전에 먼저 지명을 철회하고 또 해당 당사자는 즉각 사퇴하라.’ 이렇게 요구했는데 그 요구에 대해선 어떻게 보나?

안 대변인은 글쎄요. 야당이니까 어떤 얘기도 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아직 사실 확인도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무조건 지명을 철회하라. 사퇴하라’ 하는 것은 지나친 요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든다. 물론 일부 내정자의 경우 의혹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들을 상대로 국회에서 그 의혹을 묻고 검증을 해야 하지 않겠냐는 게 생각이다.  

또 이런 의혹 가운데서 사실과 다른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당사자들이 하고 싶은 얘기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것도 다 들어봐야한다. 해명할 기회도 주지 않은 채 ‘무조건 사퇴하라.’ 이것은 비민주적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 

결론적으로 이번 인사청문회는 후보자들에게 “해명청문회”를 해야한다는 것이 ‘당청’의 입장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