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에게 긴밀히 공조하자고 제안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3일 오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전화를 통해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러시아 측은 북한의 핵실험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는 데는 동의하면서도 한미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상응하는 내용'이 돼야 하고 긴장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중국과 마찬가지로 우리 입장과는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윤 장관은 통화에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안보리 결의와 9·19 공동성명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일 뿐 아니라 한러 양국 정상 간의 북핵불용 합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한러 양국이 긴밀한 공조를 통해 안보리가 강력한 결의를 신속히 채택함으로써 북한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하고, 추가적 도발을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윤 장관은 "이번 안보리 협의 과정에서도 러시아의 북핵불용 원칙과 입장이 충실히 반영되기를 바란다"며, "이번에는 안보리의 대응이 과거보다 대폭 강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이 안보리 결의의 '노골적 위반'이라는 윤 장관의 평가와 사안의 중요성에는 동의하면서도 "러시아는 북핵 불용과 한반도 평화, 안정 유지라는 큰 틀 하에서 한국 등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하는 가운데 안보리 협의 과정에도 적극 참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안보리에서 필요한 대응 조치를 함에 있어서 북한의 도발에 '상응하는 내용'이 되도록 하며, 이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추가적 긴장 악화가 없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는 별도로 발표한 언론보도문을 통해 라브로프 장관이 "인내심을 유지하면서 동북아 지역의 긴장 고조를 초래할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