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한미일 3국이 대북제재 마련을 위해 '남중국해 카드'로 중국 압박 수위 높여가고 있다.

 

▲.한미일 3국이 '대북  핵제재'마련을 위해 '남중국해'영토를 거론하며 중국에 대화를 이끌어 내고있다. 

 

17일.한미일 3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강력한 대북제재 마련을 위해 중국을 강력히 압박하며 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지난 16일 도쿄에서 열린 차관 협의회에서 미일 외교차관이 남중국해를 언급하고 우리측 임성남 차관이 이에 대해 침묵하는 등 대중 압박의 도구로 미중 갈등사안이 부각됐단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도쿄에서 열린 차관 협의회에서 미일 외교차관이 남중국해를 언급하고 우리측 임성남 차관이 이에 대해 침묵하는 등 대중 압박의 도구로 미중 갈등사안이 부각됐단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3국은 대북 제재 개념을 완성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중국의 동참을 강조했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이자리에서 "국제사회, 특히 역내 핵심 이해국들이 평화를 위한 책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실상 중국을 겨냥해 실효적 대북제재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으나 남중국해에 대한 발언은 하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여기에는 중국의 대북제재에 대한 소극적인 대처가 중국이 경계하는 한미일 공조의 강화로 이어지는 것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면서, 중국이 한미일 대(對) 북중 구도를 스스로 깨고 한미일의 대북공조에 동참하길 유도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중국을 한차례 자극한 한미일은 다음 스텝으로 중국의 확실한 대북압박 동참을 받아내기 위한 설득 작업에 들어간다.

 

3국 공조체제를 이끄는 미국 측 고위 관리들이 잇따라 중국을 방문해 중국측과 담판을 지을 예정이다.

 

블링큰 부장관은 일본과 미얀마, 한국 방문에 이어 내주 중국을 방문해 장예쑤이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과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존 케리 국무장관도 오는 27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 고위 관리들과 만나 북핵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미국 국무부는 15일(현지시간) 밝혔다.

 

한 외신은 중국이 북한과의 무역, 금융 운송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하고 있는 중국의 경우 대북제재 하나하나가 자국의 사업과 밀접하게 관련있는 만큼 제재 수위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중국은 중국내 북한 밀수입을 통제하며 제재에 나섰다.또 대북 압박의 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내부적인 정책과 숙고과정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