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정원의 무차별 감청확대는 죽어도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25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숙원 사업인 무차별 감청을 확대하는 방안은 죽어도 수용할 수 없다”며, “이건 저희 목숨을 건 결의"라고 밝혔다.

 

▲ 이종걸 원내대표가 박근혜정부는 노답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여당의 테러방지법은 국민감시와 공공사찰을 위한 테러방지법, 국정원의 무제한 감청 및 금융정보 취득법"이라며, "여당의 법은 국민 사생활 침해, 인권 위협, 민주주의 근본정신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괴물 국정원'의 탄생을 막기 위한 통제장치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폭거를 절대로 눈뜨고 볼 수 없다"며, "국정원 권한만 비대화시키는 '가짜 테러방지법'이 아니라 인권과 민주주의의 튼실한 토대 위에 국민 안전을 보장하는 제대로 된 테러방지법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또 "이를 위해 독소조항을 제거하고 국정원이 일탈하지 않게 외부 견제장치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국회 정보위의 상실화와 전임화를 또 하나의 대안으로 주장한다"고 역설했다.

 

집권 3년을 맞은 박근혜 정부에 대해 "현실은 '경제 노(no) 답, 안보 노답, 외교 노답, 인사 노답, 한 마디로 '국정 노답' 정권"이라며, "우리는 국민과 더불어 답을 찾겠다"고 힐난했다.

 

그는 테러방지법 표결 저지를 위해 3일째 진행 중인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에 대해 "정치에 싫증냈던 청년층도 김광진, 은수미, 박원석 등 새로운 영웅에 호응을 보내고 있다"며, "헌신적인 무제한 토론으로 테러방지법의 문제점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 내렸다.

 

그는 “우리 당에 아직 100분의 의원이 남았다”며, “언제든지 5시간도, 10시간도 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런데 이제 시간이 없다”며, “오히려 의원들에게 1시간, 2시간, 3시간 이렇게 시간제한을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