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무제한토론 중단" vs "與 양보해야"…선거구 획정안 "한판붙자"

[중앙뉴스=문상혁기자]청와대가 필리버스터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청와대가 테러방지법 통과를 호소하며 야당에 '무제한 토론'을 26일 강하게 비난했다. 

 

청와대는 26일 야당이 테러방지법의 국회 본회의 의결을 막기위해 시작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이 나흘째를 맞은 것과 관련해 테러방지법 처리를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대남 테러 역량을 지시한 것으로 파악된다는 점을 들어 테러방지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구하고 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테러 위협에 노출된 국민들의 안전을 최대한 고려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에도 정 대변인은 "지금 북한이 국가 기간 시설(테러)이라든가 또 사이버 테러 등을 공공연히 언급하고 있는 상황 이다"라며 테러방지법 국회 통과를 호소했다.

 

한편,테러방지법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무제한 토론으로 국회 운영이 차질을 빚는 '필리버스터 정국'이 국민여론에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국가정보원의 대테러 조사 및 테러위험인물 추적권을 규정한 법 제9조와 이를 위해 도·감청을 허용한 부칙 제2조다.국민들은 현재 무제한 토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국회는 청와대 눈치를 보고 있지만, 청와대도 국민과 국회에 의견을 수렴 할 수밖에 없는 입장으로 보인다.

 

여야는 앞서 오는 26일 본회의를 열어 4·13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만큼 정국 전환의 중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