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지난해 삼성물산 지분 매입 과정에서 공시 의무를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는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당시 거래는 적법했다며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밝혔다.

 

엘리엇은 보도자료를 내고 엘리엇은 삼성물산 주식 거래를 할 때 공시 의무를 정한 법령을 포함해 모든 관련 법률과 규정을 준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엘리엇은 특히 금융당국이 문제 삼는 총수익 스와프 거래(TRS)와 관련해, 독립된 금융기관들과 표준 계약 및 국제 거래 관행에 따라 이뤄진 완벽하게 합법적인 과정이었다고 강조했다.

 

엘리엇은 지난해 6월4일 삼성물산 지분 7.12%(1112만5927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당시 엘리엇은 지난해 6월2일까지 삼성물산 주식 4.95%(773만2779주)를 보유하고 있다가 이튿날 보유 지분을 2.17%(339만3148주) 추가로 확보했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엘리엇이 지난해 삼성물산 지분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TRS를 악용, 몰래 지분을 늘린 것이 ‘5% 룰’에 위배된다고 판단했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엘리엇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에 반대하며 삼성물산 지분을 사들이면서, 주식을 5% 이상 갖게 되면 5일 안에 공시하도록 한 '5% 룰'을 위반했다며 혐의 내용을 검찰에 통보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