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정부가 대북 독자제재에 대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4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와는 별도로 독자 대북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했다.

 

▲ 정부가 대북 제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리 정부의 독자 대북제재와 관련해 "지금 정부는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대로 북한이 핵을 가지고는 도저히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깨닫고 스스로 변화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이를 위해 실질적인 조치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다양한 방안에 대해 검토하는 중"이라며 "그 시기는 조금 기다리면 나올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실명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이례적이고 우리가 볼 때도 처음으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최근 박 대통령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는 것에 대해서도 "대통령에 대한 여러 가지 실명 비난도 사실은 도발로 말로 하는 테러라고 볼 수 있다"며 "북한이 우리 국가 원수를 저열한 언어로 비방하는 구태의연한 태도에서 벗어나 남북 간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는 자세를 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이런 구태의연한 행태는 개탄스럽고 아주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그리고 이러한 저열한 발언이 북한이나 북한 지도부의 위신을 실추시킨다는 점을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김 제1위원장이 "국가 방위를 위해 실전 배치한 핵탄두들을 임의의 순간에 쏴버릴 수 있게 항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북한에 대한 유엔의 제재 국면에서 그들 나름대로의 의지, 대항 의지를 표명하는 차원이고, 또 체제의 결속을 위한 발언으로 보인다"고 평가 내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