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김태호 후보자 다음주 고발 ..총리 후보자 인준 연기…4명은 채택


▲ 이명박 정부 8.8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      [국회=이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국회에서 인준표결을 하는 김태호 총리 후보자를 제외한 장·차관급 후보자에 대한 청문경과보고서가 모두 채택되면서 공은 다시 청와대의 선택으로 넘어갔다.

여야 합의처리된 후보자가 단 2명에 그칠 정도로 논란이 많았던 만큼, 결과에 따라서는 청문회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9명의 장·차관급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여야가 합의처리한 후보자는 이재오, 유정복 후보자 등 단 2명뿐이다. 나머지는 한나라당 단독 혹은 야당의 반대속에 표결처리됐다.

이번 인사청문회가 얼마나 극심한 진통을 겪었는 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청문회 막판 거듭된 위증논란에 휩싸인 김태호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인준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연기될 정도로 여야간 치열한 공방을 불러오고 있다.

반면 장·차관급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절차가 모두 끝나면서 이제 공은 청와대로 넘어갔다.임명여부를 결정하는 절차만 남겨놓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등과 관련한 일부 후보자의 적격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거듭되면서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다.

박지원(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4대 필수과목 플러스 논문표절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후보자는 어떤 경우에도 우리 민주당은 반대를 해야한다."며 의지를 다졌다.

이에 김무성(한나라당)원내대표는 "의혹만으로 누구 누구를 낙마시켜야 한다거나 직무수행 능력과 무관한 사소한 잘못까지 트집잡는 야당 주장은 국정 발목잡기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라고 반격했다.  인사청문회는 모두 끝났지만 여야간 기싸움이 계속되면서 최종 결과에 따라 정치권의 청문회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한편, 여야가 김태호 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 처리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어제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다음달 1일로 연기됐다.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어제 오후 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또 임명동의안의 본회의 상정을 위해 필요한 청문회 심사 경과보고서 채택도 일단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총리 인준을 둘러싼 여야 대치는 잠시 유예됐지만 의견차가 워낙 커 큰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나라당은 심사경과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표결 강행 방침을, 민주당은 총력 저지 입장을 밝히며 팽팽한 힘겨루기를 벌였다.

또한, 민주당 등 야권은 국회 인준 여부와 관계없이 다음주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를 공직자 윤리법과 지방공무원법 등 8개의 현행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야권은 이명박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거나 김 후보자 스스로 자진사퇴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논의하기 위한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당 지도부는 총리 교체는 불가하다면서 임명동의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의원들의 반발 기류에 제동이 걸렸다.

잦은 말바꾸기와 자질, 여론의 역풍을 둘어 김태호 후보자는 안된다는 불가론이 예상 외로 강하게 제기됐고, 집권 후반기 정국을 위협할 수 있다는 위기론까지 나왔다.

한나라당은 일단 본회의 직전인 오는 30일부터 이틀 동안 의원 연찬회를 갖고 의견을 더 모으기로 했다. 재보선 뒤 분열 양상을 보였던 민주당은 총리 인준 저지 문제를 계기로 일사불란하게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여론도 우위에 있는만큼 타협도 있을 수 없다며 반대 여론을 극대화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도 오는 31일 의원연찬회를 통해 저지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총리 문제를 둘러싼 여야 대치정국은 이번 주말과 다음주초가 고비가 될 전망이다.

정치권 속내를 들여다보면 더 복잡해지는 가운데 이들의 운명은 고스란히 청와대 몫으로 돌아갔다. 따라서 이명박 정부는 이번 청문회 인사임명권에 딜레마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