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30일 '8.8 개각'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회와 관련, "이번 청문회를 계기로 청와대의 인사검증제도 및 절차를 전면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대통령은 인사검증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지만, 이번 청문회를 통해서 보면 인사검증기준이 문제가 아니라 인사검증 자체가 돼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이어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와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가 전날 자진사퇴한 데 대해 "그런대로 올바른 결정을 했다"며 "본인들로서는 쓰라리겠지만 이번 일을 귀중한 경험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후임 총리 인선에 대해 "국무총리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지, 또 다시 '잠룡'이 될 사람을 지명해 정치적 혼란과 갈등을 부추겨선 안될 것"이라며 "대통령과 역할을 분담해 국정을 이끌어가되 대통령에게 직언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특히 "이번에는 정치분야가 아닌 경제분야에서 총리를 선택 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면서 "정치분야 인사보다는 정치적 대립과 갈등의 소지가 그만큼 적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국무총리에게 경제운용의 역할을 맡기고 대통령은 정치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면서 "그동안 대통령은 장막 뒤에 있으면서 정치의 전면에 나서지 않았다. 여당 지도부는 빈번히 만났지만 야당과는 대화나 소통을 제대로 시도한 적 없다"고 꼬집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최근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간 회동 사실을 언급, "따지고 보면 자기네 집안행사"라며 "이번 청문회 소동은 근원적으로 대통령과 야당·국민간 소통부족에서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스웨이 제공/윤미숙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