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대한통운이 개발한 추락감지.낙하산 자동 작동 드론     

[중앙뉴스=신주영기자] CJ대한통운이 드론 관련 신기술을 개발했다.

 

CJ대한통운은 드론을 이용한 추락감지 기술과 낙하산 자동 작동장치, 화물 자동 하강장치를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드론 추락감지와 낙하산 자동 작동장치는 비상 상황이 생겨 드론이 추락할 경우 이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낙하산을 펼쳐주는 장치로 세계에서 처음 개발한 것이라고 CJ대한통운은 설명했다.

 

추락감지는 드론의 고도와 기울기, 가속도 변화 등 다양한 주변 환경과 영향을 고려해 실시간으로 센서가 추락 상황을 감지하는 방식이다.

 

낙하산 자동 작동장치는 추락감지 장치와 연동해 드론이 떨어질 때 외부에 장착된 낙하산을 펼치는 방식으로, 드론과 별도 전원을 써 배터리에 문제가 생겨도 작동하며 낙하산이 작동할 경우 추락 위치 신호가 발신된다.

▲ CJ대한통운이 개발한 드론 화물 하강 장치    

 

이런 기술을 통해 드론이 추락하더라도 낙하산이 추락 속도를 90% 이상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CJ대한통운은 전했다. 함께 개발한 화물 자동 하강장치는 드론이 목적지 상공에서 화물을 하강시켜 내려놓을 수 있는 장치다.

 

드론 밑에 회전모터와 릴(reel)이 들어간 컨트롤 박스를 부착해 드론이 제자리 비행을 하면서 와이어로 화물상자를 원하는 높이만큼 내릴 수 있으며 국내에서 처음 개발한 것이라고 CJ대한통운은 덧붙였다.

 

지난해 5월 국내 물류기업 가운데 처음 씨제이 스카이도어(CJ SKY-DOOR)라는 드론을 도입한 CJ대한통운은 시범 사업을 통해 이번에 개발한 신기술과 장치를 계속 시험·발전시킬 계획이다.

 

정태영 CJ대한통운 종합물류연구원장은 "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드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