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에서는 제20대 국회의원선거 및 지방(보궐)선거가 1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도내 13개 선거구 960개 투표소에서 실시되고 도내 총 유권자는 2,242,016명(재외선거인 포함)이며 이중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권자는 2,237,710명으로 밝혀졌다.

 

국회의원선거와 함께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도의원(구미시제3)선거와 사망으로 인한 군의원(성주군가)의 보궐선거도 동시에 치러질 예정이었으나 도의원선거는 단독후보 무투표 당선으로 인해 성주군“가”선거구 군의원 보궐선거만 치러지게 된다.

 

올해 제20대 총선은 19대 총선과는 달리 기존 부재자 투표를 대신하여 사전투표와 거소투표를 국회의원선거 사상 최초로 실시했으며 이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인 참정권을 한 사람의 국민이라도 더 많이 행사할 수 있도록 공직선거법을 개정하면서 시행하게 됐다.

 

도내 유권자 중 최고령 투표(예정)자는 안동시 북후면 새막길 15에 거주하는 박분남(여, 105세)할머니고, 국토 최동단의 독도에 거주하는 김성도씨 부부는 지난 9일에 사전투표를 했다.

 

올해는 총선사상 처음으로 거소·선상투표 및 사전투표가 실시되어 지난 19대 총선(’12.4.11) 때와는 다른 환경에서 실시되는 만큼, 지난 총선 때 투표율(56%)보다 높게 나올 것인지가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오후 6시에 투표가 종료되면 도내 24곳 개표소에 4,656명의 개표 사무인력과 94대의 투표지분류기가 투입되며, 개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투표지 분류기를 거친 투표지 전량은 다시 개표사무원의 육안으로 확인하게 된다.

 

한편 경상북도는 공정한 선거관리와 투·개표 상황 파악, 사건·사고의 신속한 대응 등을 위해 오전 5시부터 개표가 종료될 때까지 도청 본관 3층 “창신실”에서「투·개표지원상황실」을 설치·운영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