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일 정치권에서 일고 있는 개헌론과 관련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개헌 문제가 적극적으로 대두될 것"이라며 "정략적 개헌이 아니라 국가 백년대계를 생각하는 개헌문제의 논의가 필요하다면 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정략적으로 특정인을 막는 그런 개헌 문제는 일체 응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부 여권 의원들에 대한 불법 사찰과 관련해 "한나라당 연찬회에서 몸통으로 밝혀진 이상득 의원과, 이상득-박영준 라인을 검찰이 수사해서 다시는 민주주의에 역행되는 국정원의 민간사찰, 총리실의 민간사찰이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것은 5공, 유신으로 회귀되는 일이기 때문에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검찰은 간이역에 내려서 나중에 국정조사나 특검을 불러오지 말아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쌀 대란과 관련해서도 "정부가 쌀 소비를 촉진한다고 하지만 쌀 소비가 그렇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말로만 쌀 대책을 말하고 농민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굶어죽는, 세계에서 가장 영양 실조가 심한 북한에 형제애를 발휘해 최소한 5~60만톤을 북한에 인도적 혹은 경협 차원에서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스웨이 제공/이은화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