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오늘(27일) 한국수력원자력㈜은 본사 경주 이전 기념행사를 가졌다.

 

지난 2006년 방폐장 경주 유치 확정에 따라 추진된 한수원 본사의 경주 이전은 2010년 본사 주소 이전, 2012년 건설본부 경주 근무와 2014년 부처별 순환근무 개시, 2015년 본사 사옥 준공에 이어 올해 3월 1,300여명의 직원이 경주로 이전을 완료함으로써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다.

 

경북도는 한수원 본사 이전을 계기로 역사문화 중심도시 경주가 원자력 인력양성-연구개발-산업생산 기반이 구축된 원자력산업과 함께 에너지 중심도시로 변모와 지역 산업ㆍ경제 등 지역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사 이전으로 1천300여명 직원 과 동반가족 등 3천여 명의 인구 유입이 예상되며 한수원 협력업체 648곳 가운데 상당수가 경주로 이전할 계획이어서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수원은 지난해 매출 10조 6천억원, 영업이익 2조 5천억원을 기록한 우량기업으로서 올해 71억원의 지방세를 내고 영업이익에 따라 추가 납세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한수원은 지난 25일, 경주시-경주 상공회의소-IBK기업은행과‘New & Clear-경주 동반성장기금 협약’을 체결해 경주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1천억원을 예탁했다.

 

또 경영혁신 지원사업 등에도 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기업별 맞춤 경영 컨설팅과 소규모 설비 도입을 지원하는 등 경주대표 기업으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날 김관용 도지사는“도와 한수원은 경주 한수원 본사 이전을 계기로 협력업체 동반이전 인센티브 마련과 지역업체 참여방안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강구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인력 양성에 더욱 매진할 것이며 특히 우리 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구축의 변곡점이 될 한수원의 역할은 지대하다며 정부의 일관된 정책과 한수원의 의지 도민의 염원이 더해질 때 성공의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