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준비 정책으로 대권행보…주식 탓 선택폭 제한 지적도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가 20대 국회에서 상임위원회를 기존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로 옮길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공정성장론으로 대표되는 '안철수표 정책'에도 미래 일자리·먹거리 창출을 위한 교육혁명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 안철수 대표가 교문위를 지망했다.   

 

내년 대선에 대비한 정책 행보라는 평가와 함께 일각에서는 주식 백지신탁 문제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8일 복수의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안 대표는 최근 당 소속 20대 총선 당선인들을 상대로 '1, 2, 3지망'을 써내도록 한 희망 상임위 조사에서 교문위만 적어낸 것으로 전해졌다.

 

상임위는 개인 전문성에 당직과 국회 보직, 선수(選數)와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 조율될 예정이지만, 당 대표의 입장을 배려할 경우 교문위 배정이 사실상 굳어졌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안 대표의 교문위 희망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총선 핵심 구호였던 과학기술혁명, 교육혁명, 창업혁명을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실제로 안 대표는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산업화 시대 교육 방식으로는 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면서 "교육혁명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난달 21일 과학의날 특별 브리핑에서는 미래 먹거리 발굴과 맞춤형 인력 공급을 위한 교육제도 개선을 목표로 '국회 미래일자리위원회' 신설을 제안하기도 했다.

 

안 대표가 미래 일자리·먹거리를 챙기는 모습으로 대권플랜을 한층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는 평가이 나오는 것도 이런 행보와 궤를 같이한다.

 

지금까지는 공정성장론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산업 구조개혁의 지향점을 제시했다면 앞으로는 교육혁명을 기치로 미래를 준비하는 수권능력을 보여주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치가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안 대표의 소신이 확고하다"며 "지금 안 대표에게는 대선이 아니라 20대 국회를 생산적 국회로 만드는 게 최대 과제"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주식 백지신탁 문제 탓에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안 대표는 경영과 정보기술(IT) 분야 전문성을 토대로 경제 현안과 정책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왔지만 관련 상임위인 기획재정위나 정무위, 산업통상자원위 등은 보유 중인 안랩 주식을 백지신탁 하지 않으면 위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지난 2013년 4월 국회에 처음 입성했을 때도 전임자인 노회찬 전 의원이 속해 있던 정무위에 배정돼야 했지만 안랩 주식 탓에 상임위 선택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교문위에서 안 대표와 호흡을 맞출 의원이 누가 될지도 관심을 끈다.

 

안 대표가 당 대표인 점을 감안하면 추가로 배치될 의원은 간사를 맡을 수 있는 초·재선급이 돼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교문위 분할론에 동의하고 있다는 것이 안 대표의 최종 선택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