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개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퍼포먼스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시민단체들이 가습기 살균제 제조 기업인 옥시 상품 불매운동을 결산하고 책임자 처벌과 옥시 관련 특별법 제정 등 국회의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했다.

 

▲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31일 서울 여의도 IFC 앞에서 불매운동으로 수거한 옥시레킷벤키(옥시) 제품을 집어 던지는 퍼포먼스 후 국회로 행진하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족모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환경운동연합 등 83개 시민사회단체는 31일 옥시가 입주해 있는 서울 여의도 IFC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한 달 간 이어진 옥시 제품 불매운동을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옥시 불매를 선언한 이래, 대형 유통매장과 온라인 유통사 등에서 옥시 제품 판매량은 극적으로 감소했다"며 "국민들의 유래 없는 호응과 참여 속에서 불매운동은 전국적으로 진행됐고 최악의 살인기업, 반환경 기업 옥시는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이번 불매운동을 통해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 온라인쇼핑몰에서 옥시 제품이 철수하거나 판매량이 하락하는 성과를 거뒀고, 전 대표가 수사를 받지 않겠다며 입국을 거부하는 등 한국에서 사업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피켓 시위 및 도보 행진을 이어갔으며, 국회 앞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 개원한 20대 국회에 관련 기업과 정부 등의 책임자 처벌, 특별법과 징벌적 손해 배상제 제정, 국정감사와 청문회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 대응 TF를 구성하고, 가습기살균제 참사 특별법, 집단소송법, 징벌적손해배상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을 비롯한 '옥시 예방법' 제개정 운동과 입법 상황 모니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