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박연차 게이트 수사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이 조현오 경찰청장의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과 관련해 "틀린 것도 맞는 것도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6일 취중발언에 대한 책임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취중발언이라고 하더라도 기사화됐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검찰의 중수부장을 지낸 사람이 자신이 한 발언에 책임을 지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몸담았던 검찰조직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여야가 인사청문회 출석을 막았다는 이 전 중수부장의 주장에 대해 "누가 이인규 중수부장에게 나오지 말라고 얘기했는가"라며 "기사를 보면 여야라고 되어있는데 이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이어 "국정감사 증인으로도 얼마든지 야당에서 증인으로 채택을 요구할 수 있다"며 "본인이 떳떳하다면 국감 증인으로 나오라"고 압박했다.

강창일 의원도 "이인규씨는 이명박 정부의 대검 중수부장 출신 변호사인데 기사를 보니 수준이 삼류 공상소설가라는 느낌을 받았다"며 "MB정부 대검 중수부장을 지낸 사람이 그와 같은 망발을 하면서 이명박 정권이 조현오 청장과 함께 집단적으로 부관참시에 동참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비판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인사청문회에 나오지 말라고 한 야당 정치인이 누구인지, 수사를 해서 치려고 한 살아있는 권력이 누구인지 그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회의 국정감사든 혹은 국회모독죄든 어떤 형식으로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제공/이은화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