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저가 단체관광을 근절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합동 대응팀을 구성한다.

 

▲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저가 중국 단체관광의 폐해를 없애기 위한 합동 대응팀을 구성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0일부터 국민안전처와 식약처, 경찰청과 함께 비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온 여행사 80여 곳을 비롯해 쇼핑점과 식당 120여 곳의 법 위반 행위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문체부는 지정되지 않은 여행사에 명의를 빌려주거나 과도한 쇼핑 관광을 강요하는 저가 단체관광이 개선되지 않고 있어 강력한 단속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3월부터 방한 중국 단체관광 시장 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전담여행사에 대한 상시 퇴출제, 무자격 관광통역 안내사 2회 적발시 지정 취소 등을 추진해왔으며 전담여행사 68개 업체를 퇴출했다.

 

그러나 지난달 발표된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중국관광객의 전반적 만족도가 2014년 94.8%에서 지난해에는 94.1%로 0.7%포인트 하락했다.


특히 음식 분야에서는 단체관광의 만족도가 79.1%로 개별관광(87.8%)보다 8.7%포인트 낮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관광 상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한국 방문 때 고려하는 요인과 만족도 등 7대 지표를 선정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에서 바가지요금 등의 피해를 봤다면 다시 한국을 찾을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배상제도'를 내년부터 운영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