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여러해 동안 산업재해 은폐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한국타이어가 또 산재를 신청한 근로자에게 인사보복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 '국민 안전대상' 수상에 대한 적절성도 제기되면서 한국타이어의 회사 이미지가 실추되는 양상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근무하다 손목에 유리가 박혀 산재를 신청한 근로자에게 인사보복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타이어 측이 근로자의 산재 신청을 말리다가 이를 거부하자 퇴직처리를 했다는 것이다.

 

▲ 한국타이어, 또 다시 산재 신청자에게 보복 인사 했다는 논란 휘말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8년여 간 근무한 김모씨는 지난해 8월 작업장에서 넘어져 유리에 손목을 베였다. 유리는 안전장비, 덮개 없이 방치돼 있었다. 김씨는 산재를 신청했지만 한국타이어가 이미지하락 등을 우려해 산재 신청을 하지 말도록 요구했다는 것,

 

하지만 김씨는 이를 거부했으며 산재로 승인을 받았지만 회사에서는 퇴직처리 됐다고 알려졌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산재은폐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타이어 기업커뮤니케이션 관계자는 "해당 김모씨는 현재 휴직 상태이며 산재신청과정에서 절차상 시간이 걸렸다"며  "오는 7월달에 복직 예정인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 꾸준히 제기되는 한국타이어 ‘산재 은폐’ 의혹

 

한국타이어의 산재 은폐 의혹은 이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선 한국타이어가 사측에 우호적이지 않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특별관리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된 문건이 공개돼 파문이 일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0월 전국금속노조, 한국타이어지회가 직접 나서 1%가 넘지 않는 한국타이어의 산재율에 대해 폭로했다. 한국타이어가 안전관리가 아닌 '산재은폐'에 힘써왔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 2007년 근로자 10여 명이 집단 사망한 '벤젠 논란'이 일고 진행한 특별근로감독에서 180건에 달하는 산재 은폐가 적발되기도 했다.

 

이후 역학조사가 이뤄졌지만 당시 논란이 됐던 유기용제와 질병과의 연관성은 조사되지 않았다. 이에 지난 2월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와 장그래 대전충북지역 노동조합이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의 '정확한 원인 규명 및 새로운 역학조사'를 요구해 다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 '국민 안전처 장관상' 적절성 논란도 제기되는 실정

 

이처럼 안전에 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한국타이어가 지난해 11월 국민안전처로 받은 '국민 안전처 장관상'이 과연 적절했는가에 대한 적합성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안전대상을 받기 위해선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안전관리가 우수해야 하고 최근 2년간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회적 물의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안전처는 대한민국 안전대상이 안전 분야의 가치를 높이고 자율적 안전관리에 기여한 기업 등을 격려하는 자리라고 설명한다. 해당 당국은 2014년 11월19일 세월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신설된 중앙행정기관이다.

 

이처럼 한국타이어가 자주 산재은폐 의혹을 받는 이유에 관해 전문가들은 ‘비용’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산재 신청이 많으면 돈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사업장에서 산재가 많이 발생하면 해당 사업장은 노동청의 감사를 받게 된다.

 

감사를 받으면 여러 지적사항이 나오게 되고 지적사항들은 대부분 미흡한 안전설비를 강화하라는 지시가 내려온다. 때문에 안전 관련 설비를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또 4대 보험 중 가운데 하나인 산재보험의 요율도 올라가 사업주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가 올라가게 된다.

 

또한 전문가들은 산재은폐 방식 중 하나로 산재를 신청하는 근로자들에게 불이익을 줘 산재 신청을 방해하는 수법을 예로 들었다. 작업도중 다친 근로자가 산재신청을 위해 사측에 문의를 할 경우, 보통 중간관리자들이 나서서 산재신청을 막는 경우가 많다.

 

자기 관리 구역에서 산재가 발생하면 본인 인사고과에 영향이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온갖 방법을 동원해 산재 신청을 막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