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유해물질이 유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민생대책 될 것”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외국 기업이라고 가습기 살균제 책임 면피가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와 관련해 "외국계 대기업이라고 해서 국내법을 어긴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며 "검찰 수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지 따져볼 것"이라고 밝혔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여야의 가습기 청문회 합의에 대해 대단히 높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전날 여야가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특위를 설치키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 "가습기 살균제 청문회가 누구 책임이냐를 논쟁하는 청문회가 돼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책임져야 할 사람이 면피성으로 도망가게 놔둘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가만히 보면 한국 이름으로 된 사람만 구속되고 외국 이름으로 된 사람은 처벌받지 않는 수사"라며 검찰 수사를 주시하겠다고 경고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여야의 가습기 청문회 합의를 대단히 높게 평가한다. 제가 원 구성에서 양보하며 국회 개원을 앞당긴 것은 가습기 피해 대책이 시급했기 때문"이라며 "사람이 죽을 수 있는 유해물질을 마트에서 버젓이 판매하고 가정에서 사용했는데도 국가가 대책을 세우지 못해 가슴이 아팠다"고 설명했다.

 

이어 "늦게나마 이 문제를 따져보고 유해물질이 유통되지 않도록 대책을 제대로 강구하는 것이 최고의 민생대책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결산국회 계획과 관련해선 "더민주는 임시회를 소집하지 않고 상임위에서 바로 결산을 하고 예결위도 바로 여는, 가장 실용적이고 실사구시적인 7월 국회를 열고자 한다"며 "7월 6일 임시국회가 끝나면 바로 결산에 집중해 법정 시한 내에 마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