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 사회복지 자원봉사대회가 “자원봉사, 지역사회 희망愛너지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09. 5. 20.(수) 14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됐다.

행사에는 유영학 보건복지가족부 차관, 자원봉사자, 자원봉사 인증요원, 사회복지시설 관계자 등 5백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해비타트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집짓기 자원봉사와 난치병 환아 및 저소득층을 지원해온 인기연예인 이재룡ㆍ유호정씨 부부를 비롯한 우수 자원봉사자 및 봉사단체 등 54명(기관)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 및 사회복지협의회 회장상을 수상하였다.

수상자 중에는 공예전문가로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장애인 재활 봉사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온 자원봉사자 한미숙씨(45세, 경주)와  지난 10년간 지역 내 저소득층 후원, 경로식당 청소, 이동목욕봉사 등을 실천해 온 KORAIL 전남지사 순천기관차 승무사업소 직원들로 구성된 '좋은마음회 봉사단‘(150여 명)도 포함되어 있다.

 또, 지난 4월 온-오프라인 자원봉사 연계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자원봉사 일감개발 및 자원봉사 참여의 장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 공로로 온라인 포털 (주)네이버는 복지부 장관의 감사패를 수상하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각계각층 시민들로 구성된 「지역사회봉사단(일명 : 1004 봉사단)」출범식을 가졌다.

 경제위기에 따라 증가하는 취약계층의 다양한 복지수요와 자원봉사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연계하기 위해 출범하는 「지역사회봉사단」은  전국 각 시ㆍ군ㆍ구에서 은퇴어르신, 가정주부, 대학생, 보건의료인, 문화예술인 등 직업별, 계층별로 4∼5개씩 1004개가 구성되어 노인ㆍ장애인 돌봄, 아동 급식 및 학습지원, 진료봉사, 예술공연 봉사 등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유영학 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지역사회봉사단」이 부족한 복지서비스를 보완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자원봉사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물질적 손상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을 위해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고
  ※ ’08년(7만명)→’09년(17만명)→’10년(전체 활동봉사자 가입 추진)

 자원봉사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도록 문화이벤트 무료초청, 건강검진 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자원봉사 인정ㆍ보상 프로그램을 발굴·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