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 양산하는 준중형 차급인 K3(현지명 포르테).     


[중앙뉴스=신주영기자]상반기 자동차 수출 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3%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내수는 개별소비세 인하 덕분에 전년보다 9.1%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0일 발표한 자동차 산업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 대수는 133만8천590대로 전년보다 13.3% 감소했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13.5% 줄어든 206억2천만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호주, EU 등 자유무역협정(FTA) 지역 수출은 전반적으로 호조세였지만 중동, 중남미 등 신흥시장 경기 침체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수출 동향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호주(11억6천200만달러)와 EU(26억9천600만달러)의 수출이 각각 전년보다 24.1%, 3.2% 증가했다.

 

반면 중동(27억1천900만달러)과 중남미(18억달러)로의 수출은 각각 40.3%, 15.3%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 출시 효과 등이 겹치면서 성장세를 드러냈다. 총 93만4천864대가 팔려 전년보다 9.1% 증가했다.

 

국산차는 80만3천901대가 판매돼 전년보다 10.6% 늘었지만 수입차는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등의 영향으로 0.7%(13만963대) 증가하는 데 그쳤다. 수입차의 국내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상반기 15.2%에서 올해 14.0%로 1.2%포인트 줄었다.

 

국내 생산 대수는 총 219만5천843대로 전년보다 5.4% 감소했다.

 

반면 해외 생산분 판매 대수는 219만9천564대로 전년보다 2.7% 늘었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중국 생산 판매가 호조세였고 지난 5월부터 기아차 멕시코 신규 공장의 생산판매가 더해졌기 때문이다.

 

상반기 자동차부품 수출은 120억9천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보다 6.1% 감소했다.

 

한편 6월 자동차 수출 규모는 24만2천100대로 전년보다 13.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6월 내수 판매 대수는 전년보다 15.9% 증가한 18만5천675대였고, 생산 규모는 39만4천424대로 전년보다 6.9%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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