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공직사회의 기강 강화해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공직기강 해이가 재발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문책하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감사관회의에 참석해 "앞으로 공직기강 해이사례가 또다시 발생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조사·문책하겠다"고 밝혔다.

 

▲ 황 총리가 공직사회의 기강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최근 일부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이 분노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는 등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황 총리는 "일부 공직자들이 공직자의 본분을 망각하고 국민이 용납하기 어려운 언행을 한 것은 어떠한 말로도 변명하기 어려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런 불미스런 사건들은 공직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정부에 대한 신뢰를 저하시켜 국정운영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을 실망시키는 사례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사회의 기강을 강화해야 한다"며 "공직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정부를 대표한다는 책임감으로 처신을 바르게 하고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각 부처는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단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공직기강 해이 사례가 또다시 발생하면 필요한 경우 기관장에 대한 지휘·관리 책임도 묻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각 부처는 기관장 책임 하에 감사관실 중심으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감찰 활동을 강화하고 산하 공공기관 점검도 확실히 해달라"며 "국무조정실도 공직기강에 대한 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각 부처의 공직기강 활동을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직자들은 매사에 투명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 공과 사에 있어서 청렴성을 유지해야 한다"며 "특히 9월부터는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시행되고 공직자의 청렴성에 대한 국민의 기대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공직자들은 더욱더 자세를 가다듬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