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이후 세계불안경제 대비…고속열차 등 인프라 박차

[중앙뉴스=함승창 기자] 일본 정부와 여당이 20조 엔(약 214조 원) 규모의 경제대책을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중이라고 요미우리 신문 등이 21일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여당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 변수로 인한 금융 시장의 문제는 진정 분위기지만 장래의 세계 경제에 대한 불안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해 대규모 경제대책을 통해 경기를 살리고 디플레이션 탈출을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마이니치 신문은 규모가 20조 엔을 초과할 것이라고 같은 날 보도했다.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여름 휴가를 끝내고 복귀하는 오는 25일 이후 구체적인 경제대책의 규모를 결정한 뒤 9월 소집될 임시국회에서 2016회계연도(2016년 4월∼2017년 3월) 추경 예산안에 반영시켜 제출할 예정이다.

 

지난 참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다음날인 11일 아베 총리가  "종합적이고 대담한 경제정책"에 자민당 내부에서는 10조∼20조 엔 규모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번 20조 엔 투입은 지금까지 실시한 정책  가장 큰 규모로 아베 총리가 대규모 금융완화와 과감한 재정투입, 성장전략 등 '아베노믹스 3개의 화살'을 처음 가동한 2013년의 경제대책 규모가 약 13조 엔이었다,

 

재작년과 작년 각각 수조 엔 수준이었다는 점에서 20조 엔은 파격적인 규모로 평가된다.계속되는 심각한 재정 건전성 문제에서 이번 대규모 재정 투입이 불가피하다. 올들어 엔고 흐름 속에 휘청대는 아베노믹스를 정상화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평가될 전망이다.

  
경제대책의 핵심으로는 초고속 열차인 '리니어 주오신칸센'(中央新幹線)의 전선(全線·도쿄-오사카 구간) 개통(2045년 목표)을 최대 8년 앞당기기 위한 공사 가속화 등 과감한 인프라 투자가 거론된다.

 

아울러 집권 자민당은 중소기업 지원을 축으로 하는 독자적인 경제대책을 정리해 오는 22일 정부에 제언할 방침이라고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