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정부가 북한의 플루토늄 생산 주장에 우방과 대응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영변 핵시설에서 핵연료 재처리를 통해 핵무기 원료로 쓸 플루토늄을 생산하고 농축우라늄을 계획대로 생산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우방과 대응방안 협의에 착수했다"고 말했다다.

 

▲ 정부가 북한의 플루토늄 생산에 대해 우방과 대응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18일 "북한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다만 정부는 본격적인 대응에 앞서 우방국들과 함께 북한의 주장에 대한 신중한 확인 작업을 거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 원자력연구원은 17일 보도된 교도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흑연감속로에서 꺼낸 사용 후 핵연료를 재처리했다"면서 우라늄 농축 시설의 정상 가동으로 "핵 무력 건설과 원자력 발전에 필요한 농축우라늄을 계획대로 생산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전날 "보도된 대로 북한이 재처리를 했다면, 이는 북한의 모든 핵프로그램 관련 활동을 금지한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정부는 관련국 및 국제기구들과 대응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핵무기급 플루토늄 생산이 확인되면 정부는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플루토늄을 생산했다고 직접 인정한 것은 2013년 4월 영변 5MW 원자로를 재정비·재가동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일부 외신은 북한이 영변에서 플루토늄 생산을 위한 재처리 활동을 재개했다고 지난 6월 보도했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도 같은 달 재처리 시설 재가동 가능성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