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여당 태도 변화 없으면 국회 일정에 협력할 수 없다”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서별관청문회에 대한 여당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추경 통과는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증인 채택 문제로 여야 합의가 미뤄지고 있는 '조선·해운업 부실화 원인 규명 청문회'와 관련해 "여당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국회 일정에 협력할 수 없다"고 밝혔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국회의 책무는 청문회를 통해 문제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특정 증인을 감쌀 문제가 아니며 정책 결정 과정이 떳떳하다면 청문회에 못 나올 이유가 무엇이냐. 청문회에 나와 당시 과정을 국민에게 소상히 보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엄청난 부실이 발생한 기업에 국책은행이 천문학적인 돈을 붓고서도 부실을 해결하지 못했던 과정, 그 부실 때문에 다시 또 천문학적인 국민 세금이 추경이란 이름으로 다시 퍼부어져야 하는 상황을 규명하지 않은 채 추경을 요식적으로 통과해 달라는 게 정부 여당 태도"라며 "그렇게 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나랏돈과 국민 세금을 마치 자기 돈인 양 몇몇 사람이 모여 짬짜미로 결정하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털고 가자 이렇게 할 수 없지 않으냐"며 "청문회를 통해 문제점을 제대로 드러내고 재발하지 않게 하는 게 국회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논란과 관련해 "특별감찰관의 활동을 무력화하는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우 수석을 지키려다 이 정권이 흔들린다는 경고를 여러 번 드렸는데,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