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번호판 대국민 선호도 조사 및 제주도 시범운영 실시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내년부터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이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전문 연구기관이 마련한 전기자동차(수소차 포함) 전용 번호판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 최종안이 확정되면 제주도 내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발급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전기차 전용 번호판은 기존 번호판(흰색, 초록색, 노란색 페인트 바탕에 검정 글씨)과 달리 야간 시인성이 뛰어난 반사지 판에 바탕색은 모두 연한 청색으로 처리하고, 위변조 방지를 위해 홀로그램을 삽입하며, 전기차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기차 표시인 전기차 모양림과 EV(Electric Vehicle)마크를 표시하게 된다.

 

▲ 내년부터 전기자동차에는 별도의 전용 번호판이 발급된다.    

 

 

국토부는 시범안 4개에 대해 1일부터 11일간 대국민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최종시안을 확정하고, 최종 확정된 번호판에 대해 10월 중으로 100대분의 번호판을 제작해 제주도에서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제주도 시범운영에서는 신규번호판의 주야간 인식률, 안전사고 감소 효과, 운전자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미흡한 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보완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 제작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