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4%가 아동기에 학대 경험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성인 보호관찰 대상자 10명 중 6명은 어릴 때 학대 피해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보호관찰 대상자 10명 중 6명은 아동기에 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성인 보호관찰자 10명 중 6명은 학대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관찰은 범죄자를 교도소 등에 구금하는 대신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지도·감독을 받아 건전한 사회인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한다.

 

김봉석 인제대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팀은 19일 평균나이 40.1세의 성인 보호관찰 대상자 183명(남 107명, 여 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신건강 분야 국제학술지(BMC Psychiatry)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기 피학대 경험이 성인이 된 후 반복된 범죄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전체 보호관찰 대상자 6명 중 1명꼴인 58.4%가 아동기에 학대를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아동기에 학대를 당했다고 응답한 그룹 중 몸에 외상을 경험한 비율도 43.9%로 나타났다.

 

주목되는 부분은 이동기 학대 경험 여부가 반복적인 범죄 위험을 크게 높였다는 점으로, 신체적으로 학대를 받은 그룹의 재범 위험도는 그렇지 않은 그룹의 2.9배에 달했다.

 

정신질환 유무에 따라서도 재범 위험도에 차이가 컸는데, 한 가지 이상의 정신질환이 있는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의 3.8배 수준으로 드러났다.

 

또 어릴 적 학대를 당한 그룹에서는 성인이 돼서 우울증이나 자살위험도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김봉석 교수는 "아동기 학대는 여러 가지 정신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성인기 사회 적응에 실패하고 범죄의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다"면서 "특히 학대가 재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범죄자의 평가와 치료에서 아동기 학대 문제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